렉서스 NX, 미국시장용의 얼굴만 다른 이유 ├ 자동차 이야기




렉서스 NX 사진 두 장입니다. 왼쪽이 미국시장용, 오른쪽이 그 외 기타 시장용입니다. 어디가 어떻게 다른지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왼쪽의 미국시장용 NX는 스핀들 그릴 라인이 짧게 끊어지고 턱이 SUV들처럼 경사지게 만들어졌지만, 오른쪽의 기타 시장용 NX는 스핀들 그릴이 범퍼 아래까지 넓게 이어지며 일반 승용차들처럼 턱이 넓게 뻗어있습니다. 이 미묘한 디자인 차이는 왜 발생하는 걸까요?


다름아닌 미국 CAFE(Corporate Average Fuel Efficiency) 규정 때문입니다. CAFE는 미국 환경보호청(EPA)가 설정한 가중평균연비 기준에 미달하는 메이커에게 미달분에 비례하여 과태료를 물리는 제도입니다. 단순히 모든 자동차의 연비를 평균내는 것이 아니라, 승용차(Passenger car)와 경트럭(Light truck)이 기준이 따로 나뉘고, 경트럭 연비기준은 구조적으로 연비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 점을 감안하여 승용차 연비기준보다 훨씬 낮은데(연비가 좀 더 나빠도 된다는 소리), 렉서스가 이 점을 이용한 것입니다. 여기서 경트럭이란 흔히 생각하는 화물트럭뿐만이 아니라 SUV까지 들어갑니다. 미국에서는 픽업트럭에 승차공간을 마련한 형태가 SUV의 시초였기에, 지금도 SUV를 크기에 상관없이 경트럭(Light truck)이라고 부릅니다. 다만 전고만 높다고 몽땅 경트럭에 분류되는 것은 아니고, 접근각(앞바퀴가 땅에 닿는 지점과 차의 맨 앞부분까지의 각도)을 오프로더 수준으로 확보해야 합니다. 렉서스는 NX의 앞머리 턱을 미국시장용 한정으로 깎아내서, 보다 큰 접근각을 얻어낸 것입니다. 때문에 렉서스 NX는 오프로더라기보다는 사실 도심형 크로스오버 스타일의 차임에도 불구하고 연비규정이 보다 너그러운 경트럭으로 분류받을 수 있게 되었고, 덕분에 미국 토요타그룹(토요타, 렉서스, 사이언)의 CAFE 연비규정치 통과에 보다 수월해지게 된 것입니다. CAFE 규정과 상관없는 나머지 모든 나라는 스핀들 그릴이 넓은 승용 스타일의 범퍼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당장 미국 바로 옆 캐나다용 렉서스 NX만 봐도 범퍼가 미국용이랑 다릅니다.

이런 식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영역이 생기면 어떻게든 그 틈을 비집고 들어가려는 꼼수노력은 사실 새삼스러운 일만도 아닙니다. 7인승 승합차 세제혜택이 있을 적에 왜건형 차 트렁크에까지 억지로 2인승 보조의자를 달아 7인승이라고 팔았던 우리나라의 과거를 생각하면 (...)


덧글

  • 작두도령 2014/08/01 10:41 #

    렉서스가 (여러가지 의미로)'머리'를 굉장히 잘 썼네요.
    그나저나 우리나라 과거 7인승 혜택의 알려지지 않은 전설은 크레도스 파크타운이 아닐런지요?
    7인승이 있다고는 하는데 본 적이 없...
  • 어른이 2014/08/01 11:45 #

    레조도 7인승 있었던걸로 기억
    현대정공 그뭐지 갑자기 기억안나네요. 기아 카스타의 베이스모델 요것들도 7인승이었죠
  • W16.4 2014/08/01 12:14 # 삭제

    연비라고 하셔서, 공기저항 때문인 줄 알았습니다.
    다른 회사도 금방 따라할 듯 합니다. 트럭 기준에 일정 이상의 오프로드 능력이라도 넣어야 할 듯.
  • 아방가르드 2014/08/02 14:26 #

    카스타 카렌스 파크타운 싼타모 레조 무쏘 등등.. 더 많을 것 같은데 기억이 안나네요 @@;

  • dhunter 2014/08/01 12:11 # 삭제

    올란도 카렌스 싼타모 테라칸 갤로퍼...
  • 아방가르드 2014/08/02 14:27 #

    갤로퍼 7인승 3열 엄청 어렸을때 타본 기억이 어렴풋이 납니다. 좌우가 마주보고 앉는 식이었던것같은데 참 묘하더군요;
  • 세피아 2014/08/01 13:10 #

    저런 짱구를 굴릴 줄이야...
  • 아방가르드 2014/08/02 14:27 #

    그러게 말이죠;
  • 재밌군-_- 2014/08/01 14:01 #

    볼수록 다스베이더 가면같이 생겼어요. 스타워즈랑 콜래보해서 베이더에디션 하나 한정판으로 만들면;;; 시동걸면 '후~후~'하는 웰컴사운드랑;;
  • 아방가르드 2014/08/02 14:29 #

    렉서스 L 로고 대신에 다스베이더 얼굴 로고로..킬킬
  • A3 2014/08/02 18:20 #

    미국시장이 스타워즈 문화가 발달되어 있어서 일부러? //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정작 다른 이유가 있었군요.
  • akanechang 2014/08/01 14:28 #

    옆라인이 복어(미국외)에서 망둥어(미국)로 변경이 되었네요.

    법규정 틈새 파고 드는 것은 오랑캐의 법도(물론 흉기 한정. 다른 회사가 하면 절세지만 흉기가 하면 탈세가 되듯...)라고 외치는 흉기까들에게는 렉서스가 하면 당연히 영리한 행동이겠죠.

    예를 들자면 요즘 나오는 카니발의 4열 같은 경우가 그렇죠. 실제 11인승 > 9인승 9인승 > 6인승이지만 그노무 4열 하나 더 추가해서 억지로 3명 추가 해 놓았다고 죽도록 까이고 있더군요.
    요즘 세상에 일가 친척 미니밴 하나에 다 쓸어 담아 놀러 다니는 것도 아니고 일반 가족 4인 기준으로 여간해서는 3열까지 가기도 힘든 판국에 기왕 덩치 큰 차 세제 혜택 좀 받아 보겠다고
    어거지 4열 만들었다고 그게 그리 욕 먹을 일인가 싶더라고요.
  • --- 2014/08/02 09:28 # 삭제

    덮어놓고 까는 것은 그 놈들이 개놈의 새끼들이라서입니다.
    개놈의 새끼들에게는 답이 없죠.
  • 아방가르드 2014/08/02 14:30 #

    제대로 11명이 앉으려면 스프린터급으로 개발되는 그 차로 만들어야지 되겠지만.. 다른 나라들은 승합차 세제혜택같은게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 ㅋㅋ 2014/08/04 07:52 # 삭제

    생면부지의 사람들에게 개놈의 새끼들 운운 하는 걸 보니, 부모가 길거리 똥개랑 붙어 먹어서 낳은 인간 쓰레기 레벨 인증인가요? ㅋㅋ
  • 우림관 2014/08/01 18:08 #

    유럽에선 연비 맞춘다고 남의 집 경차를 데려와서 라인업에 포함시키더만
    북미에선 양악 수술을 시켜버리네요 ㄷㄷㄷ
  • 아방가르드 2014/08/02 14:31 #

    시그넷 선생님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ㅌㅌ
  • hyeon 2014/08/01 18:08 # 삭제

    디젤승용 커먼레일 1세대때 카렌스2에 지상고 조금 올려놓고 엑스트랙 팔던게 떠오릅니다
  • 아방가르드 2014/08/02 14:32 #

    악마의 전륜 LSD ㄷㄷ
  • W16.4 2014/08/02 15:45 # 삭제

    트럭으로 인정받으려면, 4WD, LSD/LD 가 있어야 한다던가.
    코란도 밴도 있지요. 화물차로 인정받아 아주 싼 세금.
  • Estoque 2014/08/01 19:01 #

    미국용 디자인을 선호하지 않는 소비자에게는 타 국가용 범퍼를 에프터 마켓 용으로 판매하면 짭짤한(?) 수익을 얻을수 있겠군요 ㅋㅋㅋ

    사람도 하관이 죽은 사람은 뭔가 부족해 보이는데 차라고 예외는 아니군요 -_-;;

    끼워맞추기식 저질설계로 파크타운과 무쏘 7인승이 생각 납니다. 파크타운의 충공깽한 7인승 좌석과, 무쏘 7인승의 상상을 초월하는 스페어 타이어 위치가 병맛의 끝을 보여주었죠
  • W16.4 2014/08/02 06:56 # 삭제

    유럽 등 범퍼가 승용차 등 낮은 차와 박는 걸 대비한 듯 한데, 미국판처럼 범퍼를 깎아내면 괜찮을까요?
  • 아방가르드 2014/08/02 14:35 #

    스페어타이어랑 강제 친밀감을 갖게 되는 변태적인 위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까마귀 2014/08/01 23:17 #

    까페규정이 좀 거시기하죠^^
  • 아방가르드 2014/08/02 16:20 #

    CAFE MPG 수치랑 실제 자동차에 붙는 연비 스티커상의 MPG 수치랑 따로 노는 기현상..;
  • 종현 2014/08/02 01:21 # 삭제

    으아...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턱을 바꾸나 마나 정말 못 생겼네요.. 굳이 꼽아야 한다면 미국형이 그래도.. 아 이런 선택하는 것도 참 ; ㅋㅋ
  • 아방가르드 2014/08/02 16:20 #

    저는 LF-NX컨셉트에 가깝다는 이유로 턱 길게 나있는 기타 글로벌용의 손을.. ㅎㅎ
  • FC 2014/08/02 20:20 # 삭제

    저게 시장별로 다른거구나!

    난 뉴스 보며 지나갈때 200t와 300h의 차이겟거니 하고 넘어갓던ㅎㅎ;

    휠베이스 짧고 오버행 긴게 좀 아쉽...
  • anchor 2014/08/04 09:10 #

    안녕하세요, 이글루스입니다.

    회원님께서 소중하게 작성해주신 이 게시글이 8월 4일 줌(www.zum.com) 메인의 [이글루스] 영역에 게재 되었습니다.

    줌 메인 게재를 축하드리며, 8월 4일 줌에 게재된 회원님의 게시글을 확인해 보세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여름눈 2014/08/05 17:11 #

    근데 제 미적 기준에선 미국형이 더 멋진데요!
    ㅋㅋ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가로


검색이랑방문자수랑등등

공지사항 겸 방명록 게시판 (링크)

『실시간 접속자 수』


contact to
carrera@hanmail.net

2018 대표이글루_auto

2017 대표이글루_auto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adsense

통계 위젯 (화이트)

5941333
14920
11233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