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대우는 사명을 레이본(Ravon)으로 교체 예정 미분류




90년대 초 대우자동차와 UzAvtosanoat의 조인트 벤처 자동차 제조사인 우즈대우가 올 해 10월부터 이름을 레이본(Ravon)으로 바꿉니다. 우즈베키스탄판 현지 페이지는 아직 우즈대우의 이름을 쓰고 있으나, 같은 도메인의 영문 페이지는 레이본이라는 브랜드로 전면 개편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우그룹의 몰락 이후 우즈베키스단 대우차 공장을 국영화한 우즈대우는 동구권에서 20여년이 흐른 지금까지 먹어준다는 평가가 많았고 실제로 1세대 마티즈, 라세티, 심지어 라노스나 씨에로같은 차까지 그대로 생산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대우의 이름이 빠지가 되는 배경은 GM의 글로벌 대우 제거 정책입니다. GM 본사는 대우차 인수 이후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대우의 브랜드파워가 제로에 가깝다는 판단 하에 지금까지 쭉 대우(Daewoo) 브랜드의 씨를 말리려는 정책을 펴왔고, 대우 브랜드의 모태 국가인 한국에서도 GM대우의 이름을 2011년부터 한국지엠(대표브랜드 쉐보레)으로 바꿔버렸습니다. 그 이후에도 아직까지 대우의 이름을 쓰는 곳은 우즈대우가 잔존하는 우즈베키스탄 및 CIS 국가들이었습니다.


(좌 : 1994~1996 대우 씨에로 / 우 : 우즈대우 넥시아)


우즈대우의 대표 판매차인 넥시아. 우리나라에서 거의 20년 전 단종된 씨에로와는 이름만 같을 뿐 내외부가 이것저것 많이 바뀌어있습니다. 대우차 잔존 시절 맺었던 부품 라이센스 계약이 만료되면서 GM 본사는 우즈대우차의 부품 자급률을 50% 이상 만족하지 못하면 개런티를 받겠다고 나섰고, 따라서 우즈대우는 페이스리프트라는 명목 하에 가능한 부품을 최대한 국산화했습니다. 이런 사정 때문에 우즈대우의 현 라인업은 오리지널 대우차와 약간씩 다른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우즈대우가 이름이 레이본으로 바뀐다 한들 생산하게 될 차들은 여전히 옛 대우차 기반의 것들입니다. 신차라고 내놓은 신형 넥시아의 사진은 옛 GM대우 칼로스/젠트라(2005~2011)에서 뱃지만 바꾼 형태인게 그대로 보이죠.


1984년부터 무려 30년 넘게 강제 수명 연장당했던 오펠 카데트 E는 드디어 은퇴할 수 있겠.......

...보다도 그러면 대우 칼로스도 앞으로 동구권에서 2035년까지 우려먹으려나



덧글

  • 위장효과 2015/10/09 12:47 #

    오펠 카데트E/...진짜 오랫동안 만들어져왔구만요.(이것도 노인학대인가!)
  • 아방가르드 2015/10/12 01:00 #

    아직도 70~80년대 기반 차들이 신차로 라이센스 생산되는 경우가 종종 있죠. 특히 개도국..
    우리나라 프라이드도 그런식으로 중동 등지에서 신차로 생산되던데 말이죠 ㄷㄷ
  • 아는남자 2015/10/09 15:05 # 삭제

    규제와 생산비용의 상승(相昇)이 시장에 따른 자동차수준의 차이를 점점 뚜렷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보면 무시할 수 없는 인구를 가진 인도나 동남아, 동유럽 등에서는 여전히 DAEWOO의 브랜드효용성이 미국에서나 알아주는 셰벌레의 그것보다 높을텐데... 그나저나 RAVON은 어째 샴푸나 화장품이 떠오르는 이름이 아니냐능...
  • 아방가르드 2015/10/12 01:00 #

    그 나라도 최근 몇년사이 쉐보레 뱃지로 바꾸는게 슬슬 유행하던 것 같습..
  • 세피아 2015/10/09 15:13 #

    저 네이밍이 참.....;;;

    그리고 GM은 대우 브랜드 빼면 잘 나갈거라 생각하나?? ㅡㅡ
  • 아방가르드 2015/10/12 01:01 #

    사명 바뀌어도 파는 차들이 똑같기에 그리 영향은 안 받을 것 같지만서도..
  • IEATTA 2015/10/09 16:37 #

    GM 은 매번 생각하지만 차 팔 생각이 없는 것 같습니다.
  • 아방가르드 2015/10/12 08:27 #

    우즈벡 국산화를 반 강제로 요구하는걸보면 이번 건은 장사하기 싫다기보다는 대우차의 잔재를 탈탈 털어버리고 싶어하는 것 같지만요
  • W16.4 2015/10/09 18:02 # 삭제

    1. 대우가 또 하나 없어지네요. 국영 기업이면 GM 계열도 아니고, 새 이름이 RAVON인 걸 봐오 GM 계열이 아닌데요. GM의 대우 없애기 정책 따위 씹지 못하는 까닭이 있나요?

    2. 말씀대로 3 세계에선 십자가보단 돼지코가 가치가 높을텐데요. 하긴, GM은 한국에서 마티즈 -> 스파크 바꾸기까지 했으니까요.

    3. 후진국에서 생명을 이어가는군요. 한국에선 한참 전에 단종된 스포티지 2세대를 중국에선 아직도 찍어 파나 봅니다. 얼마 전에 중국에선 값 왕창 내렸다는 스포티지가 2세대랍니다.

    4. 르삼은 삼성 이름을 언제까지 쓰려나요?
  • Heiz 2015/10/10 07:14 # 삭제

    1. 우즈대우는 현재 GM우즈베키스탄과 협력관계에 있습니다. 뭣보다 GM이 현지투자로 엔진공장도 따로 두고있는데다 우즈대우 차량은 쉐보레 우즈베키스탄 사이트에도 같이 올라와 있지요.
  • 아방가르드 2015/10/12 08:47 #

    1. Heiz님 말씀대로 우크라이나라든지 다른 나라에서도 아직 옛 대우차들이 예토전생된 사례가 종종 남아있긴 한데.. 그래도 대우 로고 계속 쓰는곳은 여기가 거의 유일했죠
    3. 중국에서는 EF쏘나타도 아직 현역입니다. 외관만 좀 바꿔서 EF부터 LF까지 넷 generation에 걸친 모델들이 판매되는 ㄷㄷ
    4. 조만간 포스팅할건데.. 흥미롭게도 요새 르삼 대리점들이 유럽 르노 매장 풍으로 간판을 바꾸고 있습니다. 삼성의 상징 파란색이 점차 없어져가고 있던데, 삼성 이름을 머잖아 떼려는가봅니다.
  • slime 2015/10/09 20:47 # 삭제

    대우 브랜드 쉐보레로 바꿨지만 뭐 달라진게 있나.
  • 아방가르드 2015/10/12 08:48 #

    직수입하는 콜벳, 카마로, 임팔라 말고는 그렇죠
  • Heiz 2015/10/10 06:28 # 삭제

    1. 어쩌면 우즈대우의 사명변경은 협력관계에 있는 GM 우즈베키스탄과 서로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져 나온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2. 그러고보니 넥시아뿐만 아니라 라노스도 열심히 우크라이나에서 구르고(...) 계시네요. ZAZ도 대우마크는 떼버리고 자국에서 픽업까지 만들어 팔고있고 지금은 이집트 GM공장에 라노스 조립키트도 제공하는 모양입니다.
  • 아방가르드 2015/10/12 09:14 #

    1. GM우즈벡이랑 우즈대우랑 파는 차가 비슷한 것 같아도 GM우즈벡이 상대적으로 신차(V300, M300, J309 등)를 더 많이 파는군요;
    2. 라노스는 판넬밴으로 마개조되어있던데 놀라웠습니다 ㄷㄷ
  • 잡가스 2015/10/10 21:26 #

    매년 창원공장으로 생산기술연수 하러 오던 교육생들이 떠오르는군요.

    다마스랑 라보도 많이 뽑고 있다고 그랬었는데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
  • 아방가르드 2015/10/12 09:14 #

    일단 판매차종 리스트에 있는걸 봐서는 생산이 계속되고있긴 한가봅니다;
  • car0203 2015/10/11 00:15 # 삭제

    한번은 저만이 대우 브랜드의 종말에 애도를 표하고 있는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지엠에서 하는 걸 보면 대우 자체를 아예 흑역사 내지 “존재하지 말았어야 했던“ 시절 내지 존재로 여기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더군요. 그래서 다마스와 라보의 단종에도 귀를 기울였었고 말입니다.
  • shyni 2015/10/11 16:39 #

    정작 GM이 소형차 싸게 뽑을게 없다고 징징댈때 사서 찐 하게 단물빼먹고 버렸는데 쓰래기가 굴러다닌다고 진짜 묻어버려야 하는 뭐 그런 존제로 보는게 아닌가 생각도 들고요 (............) 하긴 대우의 흔적도 이제 한국에서도 몇게 안남은 상태긴 한데.....
  • 아방가르드 2015/10/12 09:15 #

    글로벌 비즈니스의 세계란 냉혹하죠; 2008년 GM 파산 위기때 줄줄이 폐지된 브랜드들도 대우차보다 훨씬 깊은 헤리티지를 갖고 있던 브랜드들이였는데 말이죠
  • 2015/10/12 16:58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가로


이것저것

공지사항 겸 방명록 게시판 (링크)


『실시간 접속자 수』


『방명록』
Click Here

『Translate page into』
English l Japanese
contact to
carrera@hanmail.net

2017 대표이글루_auto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adsense

통계 위젯 (화이트)

5726517
19691
832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