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AD - LED 도어스팟램프 장착, 사이드미러커버 랩핑 ┣ 마이카 다이어리




지난 주말의 호작질 내역입니다. 우선 LED 도어스팟램프라는 물건을 장착하러 화성의 한 자동차용품 업체를 찾았습니다.


도어스팟램프라 함은 이런식으로 도어가 열려있을 때 하단에서 그래픽이 가미된 조명이 켜지는 형태입니다. 현대자동차 순정부품몰에선 도어스팟램프라 칭하는데 애프터마켓에선 도어라이트라고 부르기도 하고 용어 통일이 안 되어있는 모양새..


좀 과한 튜닝카(양카)들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네온 언더바. 주행 중에도 차체 하단에 조명을 쏘는 이런 물건과 달리..


도어스팟램프는 도어트림 하단에 램프 모듈이 매립되는 형태고, 바닥에만 조명을 비추이기 때문에 주행중에 문을 여는 기행을 하지 않는 이상 주변 운전자나 보행자에게 민폐를 끼칠 요소가 하나도 없습니다.


아반떼AD의 경우 도어에 조명 ON을 위한 배선이 없어서 배선 개조가 필요했습니다. 어두운 야간에 문을 열었을 때 뒷차 운전자에게 시각적으로 주의를 주기 위해 도어 커티쉬램프(Door Warning Light)라는 것이 도어 아래 끝단에 달려 있는데, 제차는 저게 조명이 들어오는 방식이 아니라 단순히 반사판이어서 조명 배선이 없었습니다. 요새는 원가절감 차원인지 최대 3천만원 중반대를 초과하는 르노삼성 SM6뿐만 아니라 폭스바겐도 골프나 제타 이하급에서도 저것이 반사판으로만 붙어있어서 굳이 불을 들어오게 하고싶다면 사제로 LED램프 기판을 이식해야 합니다. 도어스팟램프 작업하면서 같이 해볼까 생각도 해봤지만 오토라이트가 탑재된 제 차는 시동 끄고 스마트키를 쥔 채 차로부터 멀리 벗어나기 전까지 미등이 지속 ON으로 유지되는 기능이 붙어있고, 가로등이 아주 없는 야간 시골길이 아닌이상 반사판 붙어있는 것으로도 충분히 제 기능을 할 수 있겠다 싶어서 굳이 도어커티쉬램프 매립 개조까지는 하지 않았습니다.


점등시 이런 모양으로 나옵니다. 폰카로 대충 찍어서 좀 흐려보이긴 하지만 실제로 보면 또렷하고 밝게 점등됩니다. 램프 특성상 밝은 대낮엔 하나도 안보이고, 날이 좀 어두워지거나 지하주차장에 내려가야 식별 가능해지는 수준입니다. 도어에 조명배선이 없어서 추가 개조하는 것 때문에 공임이 생각보다 비싸게 나오긴 했지만 부품대, 공임 다 합쳐도 싼타페DM, 그랜저IG용 모비스 순정 도어스팟램프 부품가격보다 저렴하게 작업 완료한게 자랑..


사이드미러커버도 변화를 줘봤습니다. 알루미늄테이프가 소심해게 붙어있던 랩핑 이전 상태.. 검은색으로 뭔가 줄무늬가 나있는것도 알루미늄 테이프입니다. 보통 판매되는 은빛 알루미늄테이프가 시각적으로 위화감을 너무 많이 일으켜서, 무광 검정으로 코팅된걸 따로 구해다 붙여보니 좀 보기 괜찮네요.


사틴 알루미늄? 풀네임이 기억이 안 나지만 아무튼 프론트 그릴의 은색 컬러와 비슷하면서 펄감이 풍성한 3M제 필름지로 작업했습니다.


원래 그릴+사이드미러커버를 블랙이나 카본 정도 컬러 필름으로 랩핑해볼까 싶었는데 그릴 면적이 생각보다 넓고 가로 핀 하나하나에 랩핑하는것이 고난이도라는 이유로 작업비 견적이 엄청 비싸게 나오기에 소심하게 순정 그릴 컬러와 미러커버 컬러를 맞추는걸로 타협.. 차 색이 밝은회색이다보니 티가 잘 안 나는게 함정이지만, 의도했던 효과는 잘 나오는 것 같아서 만족합니다.


SM5의 어떤 스페셜에디션엔가에 옵션으로 붙어 출고된 것으로 보이는 반광 미러커버와의 비교. 너무 반짝이는 크롬은 촌티나서 싫고, 카니발(YP)이나 제네시스(DH)의 반광크롬 프론트그릴 재질이라든가 위 SM5의 옵션 반광크롬 미러커버처럼 은은한 광택이 나는 질감을 사실 원했었는데, 랩핑필름으로는 랩핑전문점의 샘플에서 본것처럼 질감이 풍성하게 나오지는 않더군요. 랩핑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절실히 깨달았습니다 흑흑..

아 그리고 랩핑필름이란게 생각보다 내구성이 그리 튼튼하진 않더군요. 랩핑하고 일주일도 안되서 앞 화물트럭에서 날아온 큰 흙알갱이 맞고 쌀알만한 크기긴 하지만 필름지에 바로 빵꾸났습니다 크흡.. 사이드미러는 사실 돌출부위라서 돌빵에 약하긴 할테지만 전체랩핑같은 경우도 내구성을 생각하면 후회할 상황이 생각보다 빨리 올 수 있겠구나.. 라는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부분 AS도 안된다고 하니 그냥 수업료 지불한셈 치고 타고 다니다가 통교체가 가능한 다른 미러커버로 바꾸든가 해야겠습니다.

LED 도어라이트 : 카** (공임 포함 11만원)


덧글

  • 시꺼먼수염 2017/08/09 16:06 # 삭제 답글

    어디서 작업 하셨습니까? 제품은 어디서 구매하셨는지 알고싶네요 여쭤보고싶은게 몇가지 있는데, 카톡 한번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01095891323
  • 시꺼먼수염 2017/08/09 16:06 # 삭제 답글

    어디서 작업 하셨습니까? 제품은 어디서 구매하셨는지 알고싶네요 여쭤보고싶은게 몇가지 있는데, 카톡 한번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01095891323
댓글 입력 영역

애드센스 가로


이것저것

공지사항 겸 방명록 게시판 (링크)


『실시간 접속자 수』


『방명록』
Click Here

『Translate page into』
English l Japanese
contact to
carrera@hanmail.net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2014 대표이글루

adsense

통계 위젯 (화이트)

5561893
13263
7922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