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국가별 판매 1위 자동차 메이커 지도 ┏ 자동차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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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전세계 자동차(승용+LCV) 판매량은 전년비 4.8% 증가한 8,810만대를 기록했습니다. 각 나라별로 어떤 자동차 메이커가 판매 1위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도가 발표되어 올려보았습니다.

1위 : 토요타 (49개국)
2위 : 폭스바겐 (14개국)
3위 : 포드 (8개국)
4위(공동) : 르노, 현대, 기아 등 (6개국)
7위(공동) : 다치아, 피아트 등 (5개국)

현대랑 토요타가 로고만 떼놓고보면 정말 비슷하게 생겨서 지도에 하나하나 깨알같이 표기하니 좀 헷갈리는군요;


선진국에선 아직 진출 자체를 못했거나 존재감이 매우 낮은 중국차가 아프리카 대륙 일부 국가에선 베스트셀러인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국 리판은 현지에서 기아 모닝, 쉐보레 스파크와 같은 값에 약간 더 큰 4도어 노치백 세단을 팔고 있으며,


에티오피아 리판 홈페이지 번역기 돌려서 보다가 순간 빵터진 시보레 캡티바 "노인"


개도국의 일부 로컬 카메이커들이 1위를 고수하고 있는 경우도 보입니다. 이란의 국영 자동차메이커 사이파는 1세대 기아 프라이드를 기반으로 한 변형모델 사이파 프라이드를 팔고 있으며,


말레이시아의 페로듀아는 토요타의 기술제휴로 차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왜인지 모르게 페로듀아 로고 대신 페로듀아 액시아라는 차종명을 로고로 잘못 쓰고 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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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판매1위 제조사 자료와 같이 비교해볼만한 재미있는 자료가 있습니다. 이쪽은 2016년 구글에서 나라별로 가장 많이 검색된 자동차 제조사명 지도.


검색어 1위의 자동차 메이커가 실제로 판매 1위로 연결되는 나라도 있고(러시아,아일랜드 검색,판매 모두 1위 현대차)


그렇지 않은 나라(한국,일본 검색 1위 BMW ↔ 판매 1위 각각 현대,토요타)도 많이 보이는군요.


그와중에 니제르 검색 1위 부가티의 매우 강한 존재감..



덧글

  • Heiz 2017/07/16 17:35 # 삭제 답글

    검색순위로 부가티의 위엄을 뽐내는 저 국가는 에티오피아가 아니라 니제르입니다.
  • 아방가르드 2017/07/16 20:19 #

    이크 잘못봤군요 수정했습니다~
  • ㅇㅇ 2017/07/17 12:48 # 삭제 답글

    현대와 기아가 나누어 집계되었군요. 합산했을때 결과도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미주 같은 경우 포드가 1위인데 GM의 각종브랜드들이 따로 집계될 수도 있는지라..
  • 아방가르드 2017/07/17 14:11 #

    GM로고 없이 쉐보레 로고가 별도 마크된걸보니 포드도 단일브랜드 집계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 ㅇㅇ 2017/07/17 12:53 # 삭제 답글

    미주 1위가 토요타가 아닌 것도 신기하네요. <미국 판매 1위(였던) 토요타가 유럽에서는 현기차보다 판매량이 더 적고, 유럽 판매 1위 폭스바겐이 미주에선 현기차보다 못판다는 현상이 신기했었는데..
  • 아방가르드 2017/07/17 14:13 #

    EU-일본 FTA 체결 전이라 일본생산차들에 대한 관세가 10%씩 붙는 상황이죠.
    그런데 이미 일본 대규모 메이커들도 관세를 피해가기 위해 유럽에 현지공장을 꽤 많이 갖고 있었던 점을 생각하면 그냥 현지특화 판매차종의 경쟁력이 떨어지는건가 싶기도..
  • W16.4 2017/07/17 14:33 # 삭제 답글

    1. 구글 검색 숫자일까요?

    2. 브랜드'만' 검색한 건가요? 아니면 차를 검색한 것도 더한 건가요? 예를 들어, "스팅어" 검색한 건 기아로 잡혔나요?

    3. 세계구 빅3 VW, 도요타, GM 가운데 도요타는 1등 국가가 압도적이네요. 그에 비해 VW와 GM은 1등이 별로 없군요. 아무래도 큰 시장인 유럽과 북미를 본진으로 깔고 있으니, 앞마당에서만 잘 해도 전체 등수가 올라가겠지요. VW는 1등 14개 가운데 유럽이 많겠네요. 그에 비해, 도요타는 정말 수십개 나라에서 티끌 모아 태산 이네요. GM은 순위권에 없는 게 신기하고요.

    4. 동남아는 도요차 판이네요. 천축국은 스즈끼.

    5. 중국은 자체 브랜드가 1등이네요.

    6. 제3세계는 도요타가 압도적이네요. 이러니 '도요타 전쟁' 같은 것도 생기고 https://namu.wiki/w/토요타%20전쟁, 테러리스트 3종 세트 https://namu.wiki/w/테러리스트%203종%20세트 에 도요타 픽업이 들어가지요. 그러고 보면,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도요타 픽업은 정작 픽업의 천국 북미에선 미국 빅3에 밀려 힘도 못 쓰는 게 신기하네요. 하이럭스 등은 북미 기준으론 '소형 픽업' 이라, 제일 시장이 큰 F-150 등 '풀 사이즈' 와는 다릅니다. 하지만, 하이럭스 만드는 기술로도 좋은 풀 사이즈는 못만드나 봅니다.

    7. 아프리카에서 중국차 팔리는 걸 보니, 얼마 전 소개하신 "중국차에 푸조 딱지 붙여서 아프리카에 팔기" http://avantgarde.egloos.com/4137325 가 이해 됩니다. 그리고 아프라카에 중국이 엄청난 투자를 했다는 것도 생각 납니다. https://namu.wiki/w/중국-아프리카%20관계
  • 아방가르드 2017/07/18 07:59 #

    1,2. 위 메이커 이름으로의 검색숫자겠죠? 차종명까지 브랜드 검색결과에 합산시키기엔 오류가 많을듯 싶은데..

    3. 그룹단위로 잡은게 아니라 브랜드별로 잡아서 그렇겠죠? GM은 쉐보레, 캐딜락, 뷰익 등 브랜드가 많은데, 그걸 다 따로따로 쪼개서 계산했을테니..

    4. 동남아는 자동차 수입관세가 비싸서, 현지공장을 갖고있는 일본차들의 쉐어가 압도적이죠

    5. 뭐 그쪽에선 싸고 저렴한게 중국 국산차일테니..

    6. 미국이야 F-150 저력이 어디 안 가겠죠 =3=3=3

  • 2017/07/18 08:55 # 삭제

    3. 그렇다기엔 일본도 대단히 큰 시장이고, 이 큰 시장을 다양한 브랜드가 각축하는 미국 유럽에 비해 몇몇 자국 브랜드끼리 나눠먹고 있죠. 경차 위주 판매구조도 타국 메이커의 진입을 막는 장벽이 되고있고...
  • 2017/07/18 08:56 # 삭제 답글

    닛산 혼다는 생각보다 몇개국 안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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