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모닝(JA) 수동 신차등록 및 소소한 업그레이드 ┣ 마이카 다이어리


모닝 수동 신차의 주인이 된지 1일차의 이야기들입니다. 2년 전에 아반떼AD를 끌고 들어올때와 마찬가지로 모닝도 번호판 달기 전부터도 비를 맞는 운명.. 신차등록대행료 55,000원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되어 동네 인근 썬팅집에 탁송을 시켜두고 2열과 후면 50% 틴팅필름, 하이패스 ECM 룸미러, LED 실내등 시공을 맡겨둔 뒤 작업이 다 완료된 오후에 찾으러 갔습니다.


임시번호판 상태의 차를 직접 끌고 성남 차량등록사업소로 향했습니다. 차량등록사업소의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성남 차량등록사업소는 3천원만 더 내면 번호판 탈부착을 도와주시기에 고민없이 임시번호판 탈거도 부탁드렸습니다.


담당 영업사원이 챙겨주는 문서들과 탈거된 임시번호판을 챙겨간 후, 신차등록 신청서를 작성한 뒤 가져가면 절차는 일사천리인데, 경차는 더더욱 쉽습니다. 경차는 취등록세가 없어서 인지 명목으로 요구하는 2천원만 내면 끝입니다. 아반떼AD 등록할 때엔 취등록세 고지서 받아들고 납부하는 절차가 중간에 있어서 시간이 꽤 걸렸는데, 모닝은 다 생략하고 바로 번호판 고르는 단계로 넘어가더군요. 우연찮게 모닝의 "모" 자를 가운데 둔 번호판 옵션 중 마침 제 핸드폰 번호 뒤 4자리와 정확히 일치하는 번호가 있어서 고민 없이 선택했습니다.


번호를 고른 뒤 차량등록증이 발급되면, 이걸 들고 번호판을 발급받으러 가면 됩니다. 이미 만들어진 것들이라 그런지 재교부와 달리 가자마자 바로 번호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번호판 가드를 미리 사서 챙겨갔기에, 내는 비용은 발급료 9천원 + 탈부착 수수료 3천원 해서 총 12,000원을 납부했습니다.


뭐 사실 장구류만 가져가면 DIY 가능한 부분이긴 하지만서도 후면번호판 봉인 체결은 요령이 필요하니 저는 늘 맡깁니다. 무엇보다도 시중에서 번호판 볼트를 사려면 3천원보다는 비싼 돈이 들어가는데, 탈부착 수수료만 내면 갖고 계신 것으로 체결해주니 볼트값에 장착비가 더해진다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딜.


신차등록이 예상보다 너무 빨리 끝나버려서 간단한 DIY들을 도전해봅니다. 첫 업그레이드 상대는 어두운 곳에서 잘 안보이고 빈티나는 고무 페달들. 풋레스트 자리가 마련되어 있긴 하나 흔한 고무패드 하나 덧대지 않고 바닥 부직포와 같은 재질이라 발 지지력이 떨어집니다.


재료들은 아래와 같이 모비스 순정품으로 준비했습니다.
1. 풋레스트 : K3(YD)용 알로이 풋레스트 (84266-A7200) 7,700원
2. 클러치페달/브레이크페달 : 모닝(SA)용 알로이 페달 (32825-07100) 2천원 미만
3. 가속페달 : 니로(DE)용 알로이 페달 (32730-2H100) 1,430원

풋레스트 자리는 폭이 짧아서 K3(YD)용이 잘 맞고, 클러치페달과 브레이크페달은 같은 형상이기에 동일한 제품을 두개 사서 교체하면 되고, 가속페달은 제 아반떼AD에 DIY한것과 같은 물건입니다. ABC페달은 현대기아차 내에서 체급을 가리지 않고 공유되는 사례가 많아서 쉽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기에 싼맛에 감성마력 올리기 좋은 아이템이죠.


클러치페달, 브레이크페달은 고무 재질의 페달을 벗겨낸 뒤 알로이페달을 분리의 역순으로 "딱" 소리가 나서 떨어지지 않게끔 고정하면 되고, 가속페달은 기존 페달을 건들지 않고 그대로 그 위에 씌우면 됩니다. 풋레스트가 좀 까다로운데, 뒷판의 체결용 돌출부위를 다 제거하여 평평하게 만든 뒤 피스 체결 또는 양면테이프 체결을 하는 방식입니다. 자택에 그라인더 등 장구와 실력이 있다면 DIY도 괜찮겠지만, 커터칼같은 사무용 장비만 가지고 도전하기엔 잘라내야 할 부위도 좀 많고 힘이 많이 들어가니 튜닝샵에 공임을 주고 맡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경험이 있는 샵이면 알아서 잘 해주시겠죠만은 어쨌든 흔들리거나 떨어지지 않게끔 제대로 고정되어야 함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가난하게 생긴 우레탄 기어봉도 가죽에 하이글로시 재질로 업그레이드된 모닝TA 스포츠팩용 순정품으로 갈아보려 했는데, 형상은 완전히 똑같으나 분리가 안되어 실패했습니다. 직전 모델인 2세대 모닝(TA)의 경우 기어봉을 쉽게 돌려뺄 수 있다는 DIY 후기가 많아 신형 모닝(JA)도 비슷하겠거니 생각했는데, 모닝JA에선 다른 분리법이 필요한듯 싶습니다. 혹시 해보신 분이 계시다면 방법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인제, 영암 등 고속도로를 이용해 멀고도 먼 서킷 출입을 자주 할 차인만큼 하이패스도 필수죠. 거치형 제품들도 많이 나오고 있긴 하나, 이따금씩 전력 충전해주는 것도 귀찮고 해서 그냥 모비스 순정 하이패스 ECM 룸미러 중고품을 사서 달았습니다. 하이패스 룸미러를 출고옵션으로 넣고 뽑으면 자동으로 기기등록이 되어 있기에 문제될 게 없지만, 저처럼 번호판 미발급 상태에서 중고로 하이패스 룸미러를 단 경우, 하이패스센터에서 별도 등록 절차가 필요합니다. 톨게이트내 한국도로공사 사무실에선 기기등록이 불가하다고 하여 경부고속도로 부산행 서울TG 근처의 하이패스 센터에서 등록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새차 느낌을 유지한다고 비닐들을 며칠째 그냥 유지하는 분들도 있다던데 새차냄새 빠지는 속도만 늦어지는 것 같아서 발에 잘 채이는 일부분을 제외하곤 첫날에 미련없이 다 떼버렸습니다. 이래도 여전히 새차냄새가 좀 거북스러운데 날 좋을 때 환기 좀 시켜야 하나 싶네요


정가 1000만원도 안 하는 트림답게 옵션상태는 매우 가난한데, 가격을 생각하면 뭐 그래도 있을 건 다 있는 것 같고 질감이나 주행품질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직 시동도 연신 꺼먹으며 열심히 수동 적응 중인데, 차주와 자동차 모두 길들이기가 끝나는대로 제대로 다시 리뷰글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다른 DIY보다 밀림주의 스티커를 붙이는게 제일 필수인듯


덧글

  • 위장효과 2018/03/16 08:42 #

    밀림주의....!!!!!! 진짜 수동 간만에 몰아보면(그것도 벌써 몇 년전이냐) 다른 것보다도 비탈길에서 밀리는 거에 깜놀해버리죠^^.

    아방가르드님 달리는 거 볼 때마다 따라다니고 싶은 심정입니다^^
  • 아방가르드 2018/03/16 14:15 #

    P단 놓고 시동끄면 밀릴 일 없는 오토 차 타다가 수동 넘어오니 출고 첫날부터 아찔한 상황이 몇번 발생했네요 ㅋㅋ;
    용인 경기가 있으면 좋을텐데 아쉽게도 영암과 인제뿐이라 뵙게 될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아는척 해주시면 저야 감사하죠 ~
  • W16.4 2018/03/16 11:04 # 삭제

    1. 현기 순정 부품 값은 훌륭합니다. 낱개 포장해서 재고로 뒀다가 소매점에서 파는 값이 저러면, 대체 벌크로 납품받는 값은 얼마나 쌀까요.

    2. 뒷유리 썬팅하면, 서킷에서 뒷차 보는 데 문제 없을까요?

    3. 대회 규정에서 아래에서 2번째 트림을 요구하나요? 어차피 개조할건데, 깡통 트림이 낫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상주행에도 쓰려는 타협이면 괜찮다고 봅니다.

    4. 수동 5단은 요즘 드물지요. 경차 변속기는 단수도 별로 안 늘어요. 오히려 힘 약한 경차 엔진이 변속기를 더 잘게 쪼개야 할텐데요. 얼마 전에 i30 수동 한국판 5단 -> (유럽판처럼) 6단 개조가 유행했는데, 모닝 수동은 단수 늘리는 개조 없나요?
  • 김안전 2018/03/16 13:32 #

    어차피 모닝이 천에 조금 못하지만 가속도가 늦기 때문에 속도 변속을 쪼개놔도 그리 큰 의미가 없습니다. 마력 자체가 딸리는지라, 터보를 단다거나 마력을 높이는 튜닝을 한다면야 미션을 세분화 한다거나 그럴 필요는 있겠지만 순정 상태의 차량을 그럴 필요는 없다 봅니다.
  • 아방가르드 2018/03/16 14:18 #

    1. 유지보수가 너무 싸고 편하다는 점은 이회사의 장점이죠

    2. 경기차 규정에 명시된 범위내에서 할수 있는 틴팅필름만 시공했습니다. 전면과 1열은 외부에서의 원활한 식별을 위해 안했고, 후열 50%도 뒷쪽 시야에 문제가 없죠

    3. 규정에 그렇게 나온건 아니지만 경기차를 만드는데 가장 가성비 있는 트림이 밑에서 두번째의 디럭스입니다. 너무 높은 옵션사양으로 사면 순정부속으로 다운그레이드를 해야되는 상황도 연출되는지라..

    4. 성능향상을 위한 임의 개조가 금지된 원메이크라 당연히 안될 일이지만 바깥에서도 굳이 그렇게까지 튜닝하지는 않는것같습니다.
  • 싼최스 2018/03/16 18:25 #

    4. 지나가는 길에 말씀을 드리자면, 6단 개조가 되는 변속기는 12345R이 아닌 R12345 순서로 되어있는 변속기만 된다고 들었습니다.

    초기형 i30은 6단개조를 많이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뉴프/클릭 디젤이나 포쿱 등등의 차량들이 6단으로 올리는 경우가 제법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W16.4 2018/03/16 19:53 # 삭제

    4. 당시 i30은 그냥 6단 수동에서 6단 기어를 뽑은 거라서, 다시 채우기만 하면 6단이 된다고 하네요. 당연히 6단 기어 넣을 자리를 비워둔 변속기만 된다고.

    5->6단 개죠

    수동5단에서 6단으로 업글하고 왔습니다. (224)이미지
    12.03.20 20:26 추천 31 조회 14337
    http://m.bobaedream.co.kr/board/bbs_view/best/14284

    구형 I30 디젤 수동 6단화 작업했습니다.
    7451
    2015-02-01 20:29:20 수정일 : 2017-04-29 23:21:03 118.♡.140.37
    https://www.clien.net/service/board/cm_car/7151677

    클릭디젤수동 6단 개조 현대기아소형차 6단개조
    2014. 8. 21. 2:20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room6448&logNo=220098620033

    I30 5단및 6단추가 작업 현대기아소형차 6단개조
    2015. 9. 28. 23:42
    http://blog.naver.com/sroom6448/220493994874


    현대 변속기 목록입니다. 모닝 수동은 M5EF2 일테고, 제일 가벼운 6단인 M6CF1 이 들어갈지 모르겠네요.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Hyundai_transmissions#Manual_Transmission_(MT)
  • 세피아 2018/03/16 11:21 #

    밀림 주의~~ 이제 이놈이 서킷을 뛰겠군요.
  • 아방가르드 2018/03/16 15:34 #

    흐.. 기대 반 걱정 반입니다 ㅋ
  • 김안전 2018/03/16 13:30 #

    수동경험이 풍부하실 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셨나 보군요. 언덕 출발은 엉덩이로 엔진 진동을 느끼는 수 밖에 없습니다. 차 진동이 체득이 되면 클러치 떼는 거나 엑셀 밟는거나 느낌이 오게 되죠. 출력이 딸리는 경차가 힘든게, 언덕길 후진 평행 주차할때는 식은땀이 나긴 합니다. 1단이 힘이 제일 좋다고는 하지만, rpm이 올라가는 소리는 그닥 달갑지 않거든요.

    근데, 이제 서킷이니 뛰시면 신발은 어떤걸 쓰실건지요? 드라이빙 슈즈를 구입하실건지, 아니면 구두나 스니커 이런 계열로 가실지 그것도 조금 궁금하긴 합니다. 저는 드라이빙 슈즈 가죽 말고 다른 소재로 된 샌들이나 슈즈 둘 다 사용하고 있는데, 겨울은 제외하고 봄 여름 가을에는 괜찮더군요.
  • 아방가르드 2018/03/16 15:38 #

    1종보통으로 면허 따고 그동안 수동차는 남의차 몇번 타본게 전부라 감이 좀 떨어졌었네요;
    아반떼스포츠 수동을 몇차례 얻어타면서 적응은 했는데 막상 제차로 삼고 계속 운전하려니 또 느낌이 다른..

    일반적인 트랙 스포츠주행은 아무 운동화나 개인 취향대로 신고 달리셔도 되는데
    저는 아마추어 레이스 출전이라 해당경기 규정에 따라야 해서, 방염 인증된 레이싱 슈즈를 신어야 합니다.
    방염인증마크 붙는 순간 값이 꽤나 비싼데 시중에 좀 이름있는 브랜드 한정판 운동화들 생각하면 못감당할 정도의 값은 아닌 것 같네요.
  • 바른소 2018/03/16 14:37 # 삭제

    기어봉이 돌려서 빼는방식이 아니라 잡고 겁나 힘줘서 위로 올려야 됩니다 고정봉?이 돌리는방식이 아니라 사각으로 되어있어서.. 2세대 기어봉은 호환이 안되구요(아마 할려고 하시면 가공을 맡기셔야할겁니다..) Ja용 풀옵션 기어봉 있습니다 그걸루 하셔야 합니다.
  • 아방가르드 2018/03/16 15:43 #

    오.. 팁 감사합니다. 무턱대고 뽑았다간 영영 기어변속 못했을 뻔했군요
  • FAZZ 2018/03/16 17:24 #

    외제차의 경우엔 딜러가 차를 인도할때 이미 번호판을 달아주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지요.
    이게 번호판을 한번 달게되면 임시번호판과 달리 차를 교환 불가하기 때문에 나온 꼼수라던데. 이런 관행은 없어졌으면 하는데
  • 아방가르드 2018/03/19 14:41 #

    신차등록대행료를 별도로 안받는다면 뭐 땡큐일듯 싶지만 뽑자마자 중대결함이라든가 발견된다면 난감하긴 하겠군요..
  • 제이 2018/03/16 18:51 #

    수동 출발이야 뭐 몇 번 시동 꺼트려 보면 감 찾는거야 일도 아니니 너무 걱정 하지 마세요.
    저는 요즘 수동 차 타고 서울 시내도 잘 돌아 다닙니다.
    신형 모닝도 크루즈 컨트롤 스위치만 갖다 박아 주면 기능이 살아 나는지 궁금하네요.
    영암까지 다니시려면 기어 노브나 페달보다 이게 더 시급한 필수 아이템 같아 보이는데요..
  • 아방가르드 2018/03/19 14:43 #

    주말간 열심히 타고 다니면서 감은 좀 잡은 것 같습니다.. 평소에 수동 타는 지인분들 만나뵈어 조언도 좀 듣고요 ㅋ
    모닝도 크루즈컨트롤 스위치 박으면 기능 살아납니다. 심지어 볼륨키 버튼박스도 박자마자 인식한다 하여 한꺼번에 작업 예약했네요
    수요가 많은건지 주문하고 언제 올지 기약이 없는..
  • Avarest 2018/03/16 21:04 #

    수동을 들이셨군요ㅎㅎ
    즐거운 서킷 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
  • 아방가르드 2018/03/19 15:45 #

    감사합니다. 이번엔 큰욕심 안부리고 무빵완주를 목표로~
  • Platinum 2018/03/17 12:10 #

    재밌는 거 하시는군요! 빗길에 스몰오버랩 비스므리하게 스핀해 박는 바람에 TA모닝 폐차하고 니로로 왔지만 별볼일 없는 출력과 4단에 불과한 변속기로도 나름대로 회전수 높여가며 재밌게 탔었는데요.. 니로 사기 전에도 JA풀옵 많이 고민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건 그렇고 풋레스트 원가절감은 실로 너무하군요... ㅡㅡ;
  • 아방가르드 2018/03/19 15:46 #

    TA모닝 4AT랑 비교하면 5속이라 그런지 훨씬 조용하고 쾌적한 것 같네요
    M300 스파크 초기형은 풋레스트 자리가 아예 없이 평평해서 플라스틱 판넬같은거 박아다 개조하는 분들도 봤습니다. 그런것보단 낫겠죠 =3=3=3
  • 잡가스 2018/03/21 20:10 #

    아. 대회용으로 구매하셨나보군요.
    전 손만 빨고 있었는데 ㅠㅠㅠ

    제 수동 스바그에는 풋레스트가 없었죠. 그래도 배기량 키우고 그러고 타고다녔었는데.. 허허 요즘 가끔 그립습니다 OTL
  • 아방가르드 2018/03/23 16:19 #

    차 뽑고서 M300 수동 타시는분이랑 만나서 서로 번갈아 타봤는데 클러치 감각은 M300이 제겐 더 편한 것 같더군요.
    M300 오너분은 지금 JA 클러치도 적응되면 괜찮을거라고 열심히 연습해보라고 하는데.. 그래서 출퇴근길에 일부러 끌고나와보고 있습니다 ㄷㄷ
  • 잡가스 2018/03/23 18:24 #

    초기형은 케이블식이고 후기형은 유압식이라서(...) 좀 애매합니다.
    전 케이블식이 좋았는데... (유압은 자동조정되어서 간극 어저스팅 불가)

    금방 익숙해지실 겁니다. ㅎㅎ
  • 황금세상 2018/05/01 12:14 # 삭제

    풋레스트 피스 몇미리 박으셧나용???!
    드릴로 철판뚫어넣도 박으셧는지 궁금합니당^^
    .
    .
    차도오기전에 이것저것 사서 준비중이네용 ㅠㅠㅋㅋ
  • 아방가르드 2018/05/01 21:05 #

    당시에 직접 하기 여의치 않아 그냥 샵에 맡겨버렸는데 아랫쪽은 길이가 좀 긴 피스를 박으시더군요.
    양품으로 잘 출고받으시길 기원하고 경기장에서 뵙겠습니다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가로


검색이랑방문자수랑등등

공지사항 겸 방명록 게시판 (링크)

『실시간 접속자 수』


contact to
carrera@hanmail.net

2018 대표이글루_auto

2017 대표이글루_auto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adsense

통계 위젯 (화이트)

1995
562
11931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