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모닝(JA) 필러 랩핑, 크롬 웨더스트립, 크루즈컨트롤 장착 ┣ 마이카 다이어리




꼬마 모닝을 줄여 꼬몽이라고 불러주기로 한 저의 하얀색 모닝JA 1.0 수동입니다.


모닝JA의 기본 측면부 모습입니다. 모닝은 구형이든 신형이든 A,B,C필러가 바디컬러로 그냥 노출되어있어, 보기에 좀 싼티나보이는 단점이 있죠.


하지만 상위급인 모닝 T-GDI에는 A,B,C필러가 검정색으로 처리되어 제가 원하는 그 느낌이 삽니다. 벨트라인의 웨더스트립도 크롬 처리되어, 보다 고급스러워보이죠.


수소문 끝에 저것들도 모비스 정품으로 판매되는 물건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모닝JA용 블랙 필러 스티커
86391G6000 리어 프론트 우 \1,430
86381G6000 리어 프론트 좌 \1,430
86392G6000 리어 어퍼 우 \1,540
86382G6000 리어 어퍼 좌 \1,540
86362G6000 프론트 어퍼 좌 \1,870
86372G6000 프론트 어퍼 우 \1,870
86363G6000 프론트 리어 좌 \1,540
86373G6000 프론트 리어 우 \1,540

모닝JA용 크롬 웨더스트립
82210 G6010 웨더스트립 어셈블리 - 프론트도어 LH (모닝JA)
82220 G6010 웨더스트립 어셈블리 - 프론트도어 RH (모닝JA)
83210 G6010 웨더스트립 어셈블리 - 리어도어 LH (모닝JA)
83220 G6010 웨더스트립 어셈블리 - 리어도어 RH (모닝JA) (개당 6,710원)


위 품목들의 부착은 성남 소재의 필름 랩핑 전문점에 의뢰하였습니다. DIY하시는 분들도 있긴 한데, 문짝에 붙은 모든 고무마감재 및 웨더스트립, 심지어 백미러까지 다 떼어낸 상태로 붙여야 하는만큼 손이 꽤 많이 갑니다. 필름도 부위별로 잘 재단되어있긴 하지만 단차나 들뜸, 접힘 없이 정교하게 붙이기는 꽤나 고난이도입니다. 저도 사실 한번 직접 해보려다가 실패했던지라, 랩핑에 왠만큼 자신이 있지 않은 이상 랩핑 전문점에 작업의뢰를 넣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왼쪽이 변신 전, 오른쪽이 변신 후. 무광 검정색으로 깔끔히 마감된 A,B,C필러, 그리고 작은 차의 단조로운 측면에 반짝임을 더해주는 크롬 웨더스트립 라인이 무척 근사해보입니다.


솔직히 차주가 설명하지 않는 이상 뭐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잘 안 보이는 드레스업이긴 하지만, 그래도 저는 모닝 디자인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을 업그레이드한 기분이라 너무 마음에 듭니다.


어차피 택배비 내고 주문하는겸 같이 업그레이드한 작고 저렴한 부속. 바로 연료주입구 캡입니다. 기본 캡은 끈이 따로 안 되어있어서 셀프주유소에서 간혹 놓쳐서 굴러다니거나 최악의 상황으론 잃어버릴 수도 있는데, 끈 달린 캡은 아무래도 그런 걱정에서 보다 자유롭죠. 아반떼AD에는 이 끈이 기본으로 묶여있었는데, 모닝에는 끈이 없어서 위 품번정보로 끈 달린 모비스 순정 주유구캡을 3천원대에 사서 직접 설치했습니다. 이미 나 있는 홈에다 끈 연결고리를 꼽는 것만으로도 쉽게 설치 가능.


그리고 실내에서 가장 손보고 싶었던 핸들. 트립모니터 컨트롤러 외에 아무 버튼이 없어 불편했던 모닝 디럭스트림의 기본핸들입니다. 서울에서 영암, 인제서킷을 1년에 최소 5~6회가량 오가야 하는 일정에 크루즈컨트롤은 필수죠. 수동변속기엔 크루즈컨트롤이 따라오지 않으나, 예전의 제 아반떼AD처럼 다행히도 버튼과 기타 필요부속만 구해오면 쉽게 크루즈컨트롤을 살릴 수 있습니다. 모닝JA의 경우 계기반이 수퍼비전이냐 아니냐에 따라 핸들리모콘 크루즈컨트롤 버튼 종류가 다르니 DIY용 부품주문이나 작업의뢰시 미리 이점 파악해두셔야겠습니다.


핸들을 뽑아서 버튼을 매립하는 과정까지는 제 아반떼AD와 비슷하지만, 좌측 핸들리모콘까지 같이 작업하다보니 클럭스프링, 익스텐션와이어까지 상위트림용 사양으로 변경해야 했습니다. 5만원 주고 버튼만 쏙 바꿔넣어 간단히 끝냈던 아반떼AD 크루즈컨트롤 스위치 설치와 달리 모닝용은 필요 부속이 많다보니 공임도 더 많이 필요하던..


CRUISE 버튼을 눌러 크루즈 대기 모드에 들어가고 RES+/SET- 버튼으로 설정 및 속도 상/하향을 조절하는 방식은 동체급 현대기아차와 동일한 방법입니다. 미관상으로도 좋지만, 장거리 운행에서의 피로를 훨씬 덜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순정오디오도 안드로이드 올인원 AVN으로 교체하였는데, 이 물건에 대해선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희망 모비스튜닝 아이템은 모닝 아트컬렉션 옵션에 들어가는 컬러 패턴이 가미된 크롬 그릴 정도? 이것도 범퍼를 내릴 일이 있을때 도전해볼 생각입니다. 최소 2년 모닝챌린지 경기 참가간 범퍼가 한번쯤은 자의에 의해서든 타의에 의해서든 교체될 일이 있을 것 같아서 말이죠.


꼬몽이는 머지않아 모닝챌린지에 필요한 의무 튜닝 "R튠"을 받으러 용인 KSF 협력캠프에 입고 예정입니다. 작업은 KSF에서 규정한 브레이크패드, 롤케이지, 버킷시트 등 안전한 트랙주행을 위한 기초 튜닝이 될 예정이며, 사실상의 2인승차가 될 꼬몽이의 변화는 다음 글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장착처 및 견적
필러랩핑 및 웨더스트립 업그레이드 : 성남 스탠x (부품값 상기 포스트 참조, 작업공임 5만원)
핸들리모콘 작업(좌 오디오컨트롤 스위치 + 우 크루즈컨트롤 스위치) : 서울 양재동 인세인x (부품 + 공임 총 약 16만원)

본 글은 홍보 목적이 전혀 없는 순수한 후기 글이며, 부품값과 공임 등 모든 비용은 작성자가 자비부담하였습니다.


덧글

  • 웃긴 늑대개 2018/03/30 08:37 # 답글

    오... 창문은 뭔가 마스카라 한 기분이네요 ㅎㅎ
  • 아방가르드 2018/03/30 16:31 #

    마스카라 아주 잘 바른것 같습니다 ㅎ
  • peta 2018/03/30 12:35 # 삭제 답글

    꼬몽이라니 뭔가 변신할 것 같은 이름이네여.
  • 아방가르드 2018/03/30 16:31 #

    곧 레이싱카로 변신할 예정이긴 하죠 ㅋ
  • 김안전 2018/03/30 13:00 # 답글

    마지막에 상호를 한글자 가리니 인세인이 되는... 하하하하
  • 아방가르드 2018/03/30 16:32 #

    그냥 인세인이군요 핫핫..
  • 폴라 2018/03/30 16:01 # 답글

    붕붕이에게 정 주기 프로젝트... 하위트림에서 상위 부품으로 diy 하는 만큼 . 진정한 튜닝<?> 이라 볼수있겠죠..
    크루즈 컨트롤은 참으로 부럽습니다..
  • 아방가르드 2018/03/30 16:32 #

    장거리 운전에 크나큰 힘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 세피아 2018/03/30 17:54 # 답글

    붕붕아, 서킷 가자. ㅎㅎㅎ
  • 아방가르드 2018/04/04 12:06 #

    며칠뒤면 곧 가겠네요~
  • Avarest 2018/03/30 20:37 # 답글

    본격적인 서킷 세팅이시군요ㅎㅎ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
  • 아방가르드 2018/04/04 12:07 #

    R튠을 방금 끝냈는데 연습주행 후 리뷰글로 찾아뵙게 될것같습니다 ㅎ
  • Platinum 2018/03/30 21:31 # 답글

    TA에는 저 끈 달아줬던 것 같은데... 참 깨알같습니다. ㅡㅡ;;
  • 아방가르드 2018/04/04 12:07 #

    TA때는 있던 끈이었나요? ㄷㄷ
  • W16.4\\ 2018/04/01 14:20 # 삭제 답글

    1. 저렇게 자잘한 원가절감이 모여서, 트림 가격 차이가 나겠지요. 그래도 싼 DIY로 인기 높은 건, 그냥 기본으로 넣어주거나 옵션 선책권을 주면 어떨까 싶네요. 그래도 기름통 뚜껑 끈 없앤 건 너무했네요.

    2. 요즘은 차량 기본 디스플레이가 튀어 나온 방식이 많은데, 사고 났을 때 사람 다칠까 걱정 됩니다.

    3. 의무 개조에 LSD나 뒷서스 등도 있나요? Z링크 정도만 달아도 나을 텐데요.

    4. 현기 순정 부품 값은 볼 때마나 감동입니다. 한국에 호환 부품 시장이 별로 없다는데,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진 현기 부품이 너무 싸서일 겁니다. 부품으로 떼돈 벌 생각 하는 다른 회사도 배워야 합니다.
  • W16.4 2018/04/03 18:19 # 삭제

    5. 스파크는 AMT (이지 트로닉) 옵션이 있는데, 모닝도 AMT 있으면 좋겠네요. AMT는 성능과 내구성은 MT와 같고, 값도 MT보다 살짝만 비싸지요.
  • 아방가르드 2018/04/04 12:09 #

    3. LSD는 없고 앞뒤 다운스프링이 적용됩니다. 롤케이지, 스트럿바, 스포츠용 브레이크패드 등도 들어가고요

    5. 스파크 AMT는 올해부터 조용히 옵션에서 빠졌을겁니다. MT에 익숙한 사람들은 금방 불만없이 모는데, D에 놓고 밟으면 나간다는 인식의 보통 2종자동 운전자들에게서 워낙 이질감으로 인한 불만이 많았다 해서..
  • W16.4 2018/04/04 17:31 # 삭제

    3. CTBA는 코너에서 뒷바퀴 토우가 밖을 향하는데, 레이싱에서 위험한 일이 생길까 걱정되네요.

    5. 이질감 불만은 DCT도 (덜하지만) 마찬가지지요. 살살 기어가는 반클러치 상황에 불만이 많던데, 이는 DCT도 같습니다. 앞으로 점점 하브가 많아지면, 반클러치 쓸 일은 없어지겠지요.
    스파크 AMT 빠진 건 아쉽네요.
  • W16.4 2018/04/04 17:33 # 삭제

    5. 자동만 몰던 사람의 이질감만 빼면 AMT는 대중차에 참 좋은 변속기인데, 한국에선 푸조에 이어 GM도 포기하네요. 현기도 AMT 만든다는 말이 있던데, 지금 상황 보면 아예 한국에선 시도도 안 할 가능성이 높겠네요.
  • 아방가르드 2018/04/11 13:44 #

    한국에선 차라리 CVT가 해봄직하죠. 신형 K3도 그렇게 나왔고요
  • 경호 2018/05/10 19:08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혹시 좌측 핸들 리모컨 스위치 품번을 알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 아방가르드 2018/05/10 23:42 #

    96710-G6030 입니다~
  • choyohan 2018/05/30 15:35 # 삭제 답글

    혹시 작업한 정비소어딘가요?
    저도 크루즈콘트롤만하고싶은데여 ㅠㅠ
  • 아방가르드 2018/05/30 15:58 #

    상호명은 양재동 인세인랩입니다. 크루즈컨트롤만 하게될시 작업난이도가 좀더 낮아서 공임이 더 쌀것같은데 개인적으로 문의 한번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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