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 E-페이스 P250 시승기 ┣ 자동차 시승기




재규어의 창사 이래 두번째 SUV인 E-페이스를 다뤄보고자 합니다. 이름이 묘하게 Electric의 E를 연상시켜 전기차로 오해하는 분들도 종종 계신데, 전기차로 출시된 것은 I-페이스며, F-페이스의 동생 E-페이스는 승용세단 라인업 XF, XE의 끝자리돌림과 일치한다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아무튼 E-페이스는 글로벌 SUV 유행에 편승하면서 재규어의 빈약한 판매차종 라인업을 보강하고자 투입되었는데, 럭셔리 브랜드의 소형 SUV의 각축전에서 얼마나 경쟁력이 유효할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승 모델은 Petrol(휘발유) 250마력을 뜻하는 P250 트림의 E-페이스 흰색 모델.


1. 외형
E-페이스는 작은 덩치를 가졌음에도 F-페이스 못잖은 옹골찬 몸매를 자랑합니다. 전장(4,411mm)은 현대 투싼보다 짧지만, 전폭(1,984mm)이 기아 모하비보다도 넓은 독특한 스탠스를 가졌습니다. 낮으면서 넓은 차의 비례가 당연히 멋이 없을 수가 없죠. 디자인 요소는 동사 스포츠카 F-타입의 것을 많이 따왔습니다. 특히 전면부가 F-타입과 많이 닮았죠. 앞뒤 범퍼의 큰 에어 인테이크 형상은 R-다이나믹 트림에서 따라붙는 특징이며, 동그란 듀얼 머플러팁도 아주 잘 어울립니다. F-페이스와 달리 기본형 모델을 사도 그렇게 비주얼이 딸리진 않습니다.


영롱하고 보기 좋은 풀 LED 헤드램프. 사이드미러 턴시그널도 아래의 검정색 하우징 속에 교묘하게 잘 가려 디자인적인 일체감을 챙겼습니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벨라에서도 보였던 특징인데, 같은 회사끼리 잘 공용하네요.


디자인적으로 유일한 옥의 티는 못생긴 19인치 5스포크 휠. SUV들은 넓은 휠하우스에 크고 멋진 휠타이어로 멋을 뽐내는데, E-페이스 본 시승차가 국내 판매차 중 최상위급 트림임에도 불구하고 휠 디자인이 이래서야.. 퍼스트 에디션에 가면 6스포크 20인치 휠 디자인이 좀 멋지게 적용되긴 합니다. 타이어는 굿이어 이글 F1 어시메트릭3 SUV 235/55/R19가 전후륜 공통 적용됩니다.



2. 인테리어
소형 SUV지만 나름 멋을 많이 부린 실내. 다소 단조로울 수 있는 레이아웃이지만 에보니 블랙, 라이트 오이스터 투톤으로 화사함을 더했습니다.


두들기면 깡깡거리는 플라스틱 소재를 대놓고 노출하는 부분도 많아 솔직히 실망감이 여러군데서 보이긴 했습니다. 그래도 스티칭과 투톤 컬러, 군데군데 광택 소재까지 더하는 등의 비주얼 요소 강화뿐만 아니라, 타사 브랜드의 소형 SUV에서 볼 수 없는 화려한 옵션으로 이를 덮으려 하고 있습니다.


풀스크린 계기반은 레이아웃이 깔끔하고 내비게이션 경로도 보기 편하게 잘 띄워줍니다. 드라이브모드에 따라 계기반 구성도 달라지고 중앙 화면도 원하는대로 바꿀 수 있으며, 동그라미를 메인 테마로 두어서 기어 변속을 매뉴얼 모드로 진입할 시 기어단수도 커다란 당구공처럼 표기되는게 재미있습니다.


재규어가 회사가 작다보니 상위 모델용 핸들이 막내 SUV까지 공용되는건 의외의 장점.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도 가능한 최상위급 트림이라 그런지 버튼 구성이 상당히 많은데, 버튼에 굴곡을 주어서 직관적으로 조작하기 편하게 만들었습니다.


가로로 긴 와이드 터치프로 10인치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은 UI도 깔끔하고 자체 한국 내비게이션 맵도 안정적으로 깔려 있습니다. PMP를 깔아둔 모회사 차랑은 차원이 다른 세련미가 느껴지죠.


공조는 세개의 원형 다이얼로 매우 직관적으로 구성했습니다. 다이얼 가운데는 상태 스크린 겸 모드 전환 버튼으로 기능하고, 테두리를 돌리면 온도/풍량 조절 및 열선시트 컨트롤러로서도 기능합니다. 이 공조 컨트롤러는 다른 재규어랜드로버 상위형 모델에도 공용됩니다.


시프트 바이 와이어 타입 전자식 변속기는 손으로 감싸쥐는 맛이 좋은 형상으로 디자인되었으며, 드라이브모드 셀렉터 또한 위로 올리면 컴포트, 아래로 내리면 다이나믹 식으로 직관적으로 쓰기 편하게 구성했습니다. 조수석 방향으로 손잡이가 마련된 것은 F-타입 스포츠카에서 모사해온 나름의 킬링포인트인데, 이걸 만들어뒀다고 천장의 손잡이는 또 없애버린게 특이한..


드라이브모드에 따라 컬러가 변하는 무드등도 구비되어 있는데, 수납공간엔 재규어의 얼룩무늬를 모사한듯한 커버 디자인이 나름의 이스터 에그같은 숨은 매력으로 작용합니다.


또다른 이스터 에그 발견! 재규어의 막내 SUV라는건지 윈드실드 하단에도 이렇게 엄마 재규어와 새끼 재규어를 그려넣은..


투톤 컬러로 두툼하게 튀어나온 손잡이, 재규어랜드로버 최상위급 스피커로 적용되는 메르디안의 로고가 빛나는 도어트림 디자인은 나무랄 데 없이 좋은 느낌.


프론트 도어의 근사한 투톤 도어트림과 두툼한 손잡이가 뒷자리에도 그대로 따라옵니다.


키 181cm의 필자 기준으로 레그룸과 헤드룸 모두 특별히 불편하지 않았습니다. 아래로 눕듯 디자인된 루프라인때문에 헤드룸은 솔직히 걱정됐었는데 의외로 헤드룸은 잘 확보됐네요.


천정은 대형 글라스루프로 적용됩니다. 선루프와 달리 전혀 개방되지 않지만 가운데 경계 절단면이 없어 오롯이 깨끗한 천정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야밤에 의자를 눕히고 별 구경을 한다면 참 낭만적일 것 간습니다.


트렁크 공간은 보통의 소형 SUV들과 비슷하며, 플로어 하단에 스페어 타이어가 들어가기에 보조수납공간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3. 성능/주행감각
앞서 언급했듯 이 차는 휘발유 4기통 2.0리터 인제니움 터보 엔진을 탑재하여 최대출력 249ps@5,500rpm, 최대토크 37.2kg.m@1,200~4,500rpm의 표기제원을 가집니다. 국내 판매되는 동체급 소형 SUV들은 대부분 1.6~2.0리터 내외 디젤엔진 사양이 주력이라 E-페이스 P250같이 휘발유 고출력 터보 엔진 사양은 상당히 별종입니다. 심지어 같은식구 랜드로버의 형제차 디스커버리 스포츠, 레인지로버 이보크만 봐도 2.0리터 디젤 사양으로만 판매되고 있기도 하죠.

5월의 야밤에 이 차를 처음 접하긴 했는데, 그때 대비 같은 페이스로 가속페달을 전개해도 차가 좀 안 나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외기온도 40도를 넘는 7월 말의 기온 때문에 과급기 엔진의 폭염 컨디션 저하를 유추해보는데.. 그렇다 해도 기본적으로 2.0리터 디젤엔진 사양 차들보다 경쾌하고 정숙성이 우수하다는 것은 분명히 느껴집니다.


+50마력 정도 더 있으면 폭발적이었겠다는 기대감은 있겠지만, 사실 250마력도 결코 모자라진 않으며, 일상 주행여건상의 연비 확보 등의 전체적 밸런스를 감안하면 딱 모자라지도 넘치지도 않은 느낌. 비교적 짧은 시승시간상 정교한 연비측정은 해보지 못했으나, 복합 9.0km/L, 도심 : 7.9km/L, 고속도로 10.8 km/L 수준의 공인연비 수치는 가솔린 터보 SUV 치고는 감내할 만한 수준이라 생각됩니다. 에코모드에선 9단 자동변속기가 RPM을 매우 낮게 유도해주고, 기본적인 NVH 성능도 체급에 비해 우수한지라 크기만 작을뿐 제법 비싼 몸값을 한다는 느낌을 줍니다.


https://youtu.be/qfRbjH-WZEU
재규어 E-페이스의 사륜구동 시스템의 특장점을 체험해보기 위한 저마찰로 테스트 주행 영상


하지만 차의 진가를 느끼기 위해선 드라이브모드를 다이나믹 모드로 설정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고RPM을 유도하면서 인위적으로 엔진음을 증폭한다는 느낌을 지우진 못하나 그래도 제법 듣기 나쁘지 않은 으르렁거림을 선사합니다. 노면을 민감하게 읽는다 싶은 수준의 단단한 하체의 힘을 빌어 연속된 코너워크에서도 승용차 못잖은 다이내믹스를 느낄 수 있기에, 이따금 SUV로 뻥 뚫린 고속도로나 고갯길에서 소소한 일탈을 즐기고 싶은 분들에게 어울릴 것이라 기대됩니다.



4. 가격 대비 가치
이 차종은 R-다이나믹 SE 트림으로, 국내 판매 E-페이스 중 최상위에 가까운 트림입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과 차로 유지 보조장비(LKAS) 등 ADAS 관련 옵션도 풍부하게 갖춰져 있어 마음을 차분히 하고 고속도로에서 편안한 크루징을 하기에도 제격입니다. 형님 F-페이스에서도 볼 수 없었던 다양한 ADAS 옵션은 정말 반가운 존재죠. 다만 LKAS의 경우 핸들을 놓은 상태에서 차선을 정중앙으로 물고 가는 능력은 없어서, 차로 이탈 직전 역방향 스티어를 보조해주는 단계에 그치긴 합니다.

출시 초에 안내받은 가격은 6,470만원이었으며, 개소세 할인이 적용되는 요즘에는 조금 더 저렴할 것으로 보입니다. 냉정히 보면 윗체급인 BMW X3, 벤츠 GLC의 최하위 모델을 넘볼 수 있는 매우 부담스러운 가격이긴 하나, 경쾌한 드라이빙을 위해 상대적으로 작은 차를 선호하면서 옵션사양 수준이 높은 고급 모델을 선호하는 소비자층이라는 틈새 영역에선 충분히 의미있는 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파워트레인 라인업의 다변화를 통해 저변을 넓히는게 시급하다고 생각됩니다. 국내에 도입이 안되었을 뿐, 해외에선 D150, D180, D240의 디젤 엔진과 P250, P300의 휘발유 엔진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통해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으며, 국내에서 F-페이스 SUV 판매의 대부분은 20d 4기통 디젤 모델이 리드하고 있기도 하고요.




5. 총평
재규어는 80년 넘는 역사를 가진 날렵하고 다이나믹한 고급차라는 무형의 가치를 지속 강조해왔으나, 신흥 럭셔리카 브랜드들이 늘어나고 기성 럭셔리카 브랜드들의 중저가 라인업 파생이 확대되는 현 여건에선 보다 강렬하고 개성있는 표현을 내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E-페이스는 재규어 창사 이래 두번째 SUV를 빠르게 안착시켰다는 것 자체보다도 더 의미를 둘만한 부분이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살짝 올드해보이는 이미지의 재규어를 보다 영(young)한 이미지로 탈바꿈하기 위한 노력을 많이 했다는 것.

E-페이스는 형님 SUV인 F-페이스에 대한 눈치보기를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당차게 내/외관을 꾸몄으며, 작아진 몸집과 날렵한 측면뷰의 디자인에도 불구하고 실용성과 공간 확보에 타협을 보지 않았고, 동체급 소형 SUV들과 결을 달리하는 고성능 엔진과 탄탄한 하체는 자신의 존재감을 확실히 표현합니다. 3년 전 출시한 세단 XE의 경우 기존 경쟁 D세그먼트 후륜 세단 시장의 문법과 재규어 자사의 가풍을 지나치게 의식하다보니 결국 이도 저도 아닌 차가 되어버려 시장에서 존재감이 너무 약해져버렸는데, E-페이스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 같은 기대가 듭니다. 가격경쟁력 측면에서의 약점과 파워트레인 라인업 부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면 귀여워보이지만 당찬 "새끼 재규어"는 많고 많은 소형 럭셔리 SUV들 가운데 가장 기억에 강렬히 남는 존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장점 : 스타일과 실용성의 타협없는 양립, 동체급에서 보기 힘든 휘발유 고출력 엔진의 시원한 성능과 정숙성, ADAS와 인포테인먼트 옵션상의 강점
단점 : 연비 선호 고객 입장에서의 선택지 부재, 경쟁사 윗체급 SUV들과 겹쳐지는 비싼 가격

본 후기 글은 재규어랜드로버 아주네트웍스 강서목동전시장의 시승차량 지원으로 작성되었으며, 글 작성과 관련하여 해당사로부터 어떠한 금전적 대가도 제공받지 않았습니다.


덧글

  • zealcom 2018/08/28 16:23 # 삭제 답글

    실제로도 보고, 사진으로 다시 봐도 실내가 6400만원짜리로 보기엔 턱없이 부족합니다.
    6천, 5천, 3천(!)대인 E페이스, XC40, 3008 (요즘 구매 고민중인 두 차량)과 비교해 보면 오히려 가격 역순으로 좋아보이는 느낌이 나죠.
    물론 3008이 유달리 인테리어 품질이 좋은 차긴 하지만요. 40이야 뭐 볼보 요즘 차량 실내 소재감이 보통이 아니고.
    외관도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꽤 멋진 후면과 달리 뭔가 옹색한 느낌의 전면부라 생각해요. (특히 헤드라이트가..)

    휠도 좀 심하네요..

    전 역시 재규어는 XF의 풍만함까지만 좋은 듯 합니다.
  • 아방가르드 2018/08/30 08:31 #

    사실 투톤 컬러로 화사함을 더해서 빈약한 실내 소재를 가렸는데, 그게 없었다면 이보다 느낌이 더 나빴을 것 같습니다.
    휠이야 애프터마켓품이나 상위모델용 순정휠로 교체해서 보완해본다지만 내장재 업그레이드는 쉽지 않으니끼요

    XC40도 E페이스 대비 출력은 조금 떨어지지만 상품성이 매우 우수해보여서 무척 기대되는 고급브랜드 소형SUV 중 하나입니다.
  • 세피아 2018/08/29 09:22 # 답글

    저거 휠이 진짜. -_-;;;;

    무슨 소형차에서나 볼 수 있는 디자인의 5볼트 휠이라니..;;;
  • 아방가르드 2018/08/30 08:32 #

    휠이 참 못생겼죠 ㅠ 제 아방이 휠도 저것보단 근사해보일텐데..
  • Eraser 2018/08/29 19:38 # 답글

    다른 제조사들의 유리창은 브랜드 로고에 필요한 정보만 붙어있는데 재규어는 깨알같은 새끼재규어가 인상적이네요
  • 아방가르드 2018/08/30 08:32 #

    캐릭터가 뚜렷한 메이커라서 가능한 기믹인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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