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더뉴 말리부 미디어데이 후기 ┣ 자동차 시승기




한국지엠 쉐보레 말리부가 페이스리프트와 함께 더뉴 말리부라는 이름으로 새로워졌습니다. 인제 스피디움에서 열린 더뉴 말리부 미디어데이에서 느낀 점을 후기로 작성해봅니다.


전면부는 최근 쉐보레 패밀리룩에 맞춰 보다 슬릭해진 디자인 요소를 반영했습니다. 범퍼 가운데 얇은 크롬바가 쉐보레 보타이 로고를 가로지르는 형상으로 그릴 디자인이 변경되고, LED DRL은 V자를 그리는 듯한 느낌으로 변경되면서 사이드 인디케이터와 함께 배치되었습니다. 헤드램프 역시 디자인을 바꾸면서 LED 타입으로 개선되었습니다. 기존 말리부를 투박하게 만들어버릴 정도로 훌륭한 디자인 개선인 것으로 보입니다.


휠 디자인은 변경이 없습니다. 블랙 휠과 블랙 보타이 로고 등이 특징인 퍼펙트 블랙 트림 역시 그대로 따라오는군요.


늘씬한 사이드 프로필은 여전히 마음에 드는 부분. 범퍼 디자인의 변경으로 인해 전장이 소폭 연장된 더뉴 말리부의 전장은 4,935mm나 되는데, 이는 현대 그랜저IG(4,930mm)의 것보다 깁니다. 물론 휠베이스는 그랜저가 더 길다보니 뒷자리 거주성은 여전히 그랜저의 비교우위.


테일램프는 Y자를 그리는듯한 모양으로 미등 점등패턴이 바뀐 LED 타입. 머플러팁은 크롬 소재로 얇고 날카롭게 듀얼 타입으로 뽑았습니다.


실내는 지나치게 밝은 톤의 브라운 컬러 대신 크림 베이지 인테리어 컬러가 투입되어 보다 산뜻한 느낌을 줍니다.


제일 반가운 개선요소는 그간 쉐보레 차를 사고싶지 않은 이유였던 너무 촌스러운 마이링크 인포테인먼트가 드디어 개선되었다는 것! 신규 8인치 쉐보레 인포테인먼트는 UI 디자인과 사용성이 월등히 개선되었고, 내비게이션 역시 터치 반응과 화면구성이 우수해졌습니다.


계기반 또한 가운데 8인치 컬러 스크린 클러스터를 두어 필요한 정보를 깔끔하게 전달합니다. 풀컬러 LCD 계기반임을 자랑하는 르노삼성 SM6의 7인치 스크린보다 훨씬 큰데요, 게이지 구성이 스마트하지 못해 필요한 정보를 한꺼번에 모아서 보여주는 능력이 부족했던 SM6의 것 대비 말리부는 좌우 아날로그 게이지를 기본으로 두면서 속도계와 주변 테두리 사이에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훨신 보기 편합니다. 국산 중형차 중 계기반만 놓고 보면 가장 마음에 드는 차가 말리부입니다.


한국지엠이 많은 말리부 시승기들에서 지적된 요소들을 신경쓰고 있는 것인지 깨알같은 사양 개선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우선 USB 포트 자리에 조명이 없어서 손을 억지로 더듬어 포트 자리를 찾느라 고생했다는 점을 많이들 지적했는데, 드디어 여기에 조명이 생겨서 포트 찾기가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보닛 또한 가스 리프트가 적용되어 열고 내리기 더 편해졌고요.


1964년부터 이어진 말리부의 역사를 펼쳐놓은 공간입니다. 사실 한국지엠을 통해 들어온 8세대 이전까진 우리나라와 연이 없던 차들이긴 하죠.


지난 부산모터쇼때와 마찬가지로 향후 5년간 15개 차종 출시를 다시금 약속하는 카허 카젬 한국지엠 CEO. 다음달 출시될 카마로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사진도 같이 보여지고 있네요. 기존과 마찬가지로 미국수입산 V8 SS 모델로만 출시된다고 하는데, 예전과 같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정책을 기대해봅니다.


주요 디자인 및 사양 개선점을 소개한 한국지엠 디자인센터 제임스 플레밍 전무.


더뉴 말리부의 주요 관찰 포인트는 파워트레인 라인업의 다변화입니다. 기존 4기통 1.5리터 터보 엔진은 3기통 1.35리터 터보 엔진으로 다운사이즈 대체되고, 이쿼녹스 등에 소개된 4기통 1.6리터 디젤 엔진이 신규 추가됩니다. 4기통 2.0리터 터보 모델은 특별한 변경 없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볼륨 모델이 될 3기통 1.35리터 터보는 E-터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 기존 4기통 1.5리터 터보 엔진 대비 최대출력과 최대토크는 소폭 하향되지만 경쟁모델과 비교하면 최대출력은 평균, 최대토크는 최상위입니다. 변속기도 효율 개선을 위해 CVT로 변경되었는데, 고부하 변속감 개선을 위한 RPM 보정 프로그램이 적용되어 급가속 시에서도 불쾌한 느낌이 덜합니다. 가장 앞서게 된 부분은 단연 연비인데요, 16,17인치 휠타이어를 낄 경우 복합연비가 14.2km/L에 달합니다. 연비에 불리한 19인치 휠타이어를 끼고도 경쟁사 2.0리터 자연흡기 4기통 중형차 대비 어떤 휠타이어 사양보다도 연비가 더 앞선다는 것은 분명한 강점입니다. 1.35 E터보는 3종 저공해차에 분류되어 공영주차장 요금 할인 혜택이 따라오며, 2.0리터 중형차 대비 자동차세도 연 27만원 가량 저렴합니다.


에어백은 기존 8에어백에서 10에어백으로 늘어나 국산 중형차중 최고 수준으로 올라섰습니다. ADAS 옵션 또한 LT 트림부터 옵션 선택권을 주게끔 확대했습니다. 아쉬운 옥의 티 하나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1.35 E-터보, 2.0 터보 최고 사양(프리미어 이상)에서만 선택 가능합니다. 때문에 가격을 최대 100만원 인하했다고 하더라도, 패밀리카엔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을 꼭 넣고 싶은 저로서는 크게 가격적인 메리트가 와닿지는 않네요..


시승 프로그램의 첫째는 비교 드래그테스트. 기존 4기통 1.5리터 터보 모델을 대체할 신형 3기통 1.35리터 터보 모델이 결코 성능이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체험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https://youtu.be/lyRpIgm86iM


놀랍게도 출력과 토크가 모두 낮아진 3기통 1.35리터 터보 엔진이 초반 발진가속에서 기존 4기통 1.5리터 터보 엔진을 가뿐히 앞서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중~고속 이후부터는 1.5 터보 엔진 사양이 더 잘 나갈 것 같긴 하지만, 더욱 다운사이즈를 가하면서도 실사용 영역에서의 힘과 연비 개선을 모두 챙긴 것은 굉장한 일이죠.


다음은 인제스피디움 A코스를 돌면서 트랙에서의 운동성능을 체험해보는 시간. 1.35리터 터보, 1.6리터 디젤 각각 2랩씩 주행 가능했습니다.


1.35 터보, 1.6 디젤 양 차종 모두 배기량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것의 아쉬움을 느끼기 힘들 정도로 적당한 파워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만 가이드 드라이버의 통제 하에 후행 2랩 주행만으로는 특별히 뭔가를 느껴보기엔 턱없이 부족한 시간이었습니다. 추후 3기통 1.35리터 모델을 공도에서 시승하며 NVH가 일상 주행에서 감내 가능한 수준일지 자세히 살펴볼 기회가 있기를 바랍니다.


한국지엠은 인제 스피디움에서 서울까지 복귀하는 길을 공공도로 시승 코스로 마련했습니다. 이전에 장기시승차로 이미 체험해본 2.0 터보 사양으로만 준비되었습니다. 덕분에 후련한 가속능력을 즐기면서도 조용하고 편안하게 복귀할 수 있었지만 더뉴 말리부의 신규 파워트레인 사양이 아니라는 점 때문에 사실 신차의 궁금증을 해소하기엔 오히려 아쉬운 선택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댐퍼 세팅이 바뀌었다고는 하는데 제가 느끼기엔 큰 변화를 캐치하긴 어려웠고, 기존 말리부 2.0 터보에서 엔진과 변속기(6AT), 성능제원까지 모두 동일한지라 크게 특기할만한 점이 없습니다. 포근한 승차감 부드러운 회전질감과 rpm 영역에 상관없이 후련한 가속성능으로 보답하는 4기통 2.0 터보 엔진은 유지비만 신경 쓰지 않는다면 선택지 최우선에 놓고 싶은 파워트레인입니다.


전반적인 궁금증은 과거 말리부 2.0T 시승기 글을 참조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인포테인먼트 측면에서의 아쉬움만 개선되었다고 보시면 될듯..


말리부는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내/외관 디자인이 멋져지고, 인포테인먼트 디자인을 크게 개선하여 기존 말리부에서 개인적으로 느꼈던 몇몇가지 아쉬움들이 대부분 해소된 것 같습니다. 파워트레인 변경/추가도 거의 풀모델체인지 신차 수준으로 적극적으로 이뤄냈고요. 주력 신규 파워트레인인 3기통 1.35리터 터보 + CVT가 사실 가장 궁금했는데, 나중에 해당 모델의 장기시승을 통해 더 많은 이야기를 들려드릴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덧글

  • 싼최스 2018/11/27 23:35 # 답글

    1. 말리부 행사 다녀오셨군요.. 개인적으로 아끼는 동생도 오늘 행사에 참여했는데, 3기통 1.35리터와 1.6 디젤로 숏코스 단 2랩을 돌았다고 해서 실소를 금할 수 없었습니다.

    차라리 G90런칭행사를 가라고 그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역시나 G90쪽이 나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전장 5미터 가까이 되는 차량에 1.35리터 3기통 터보라니 과연 차 팔 생각은 있는건지, 일선에서 개고생하는 영맨들얼마나 힘들지 벌써부터 감이 옵니다..

    단순히 출력의 문제가 아니라 엔진의 회전질감이나 구조적으로 발생하는 진동도 그렇고 터보엔진보다는 자연흡기를 선호하는 구매층의 니즈따위는 늘 그랬듯 뒷전이니 답이 없네요..

    2. 5년간 15개 차종을 출시하겠다고 하는 공언에는 역시나 블랙뭐시기 같은 색상장난질이 포함될지 벌써부터 기대중이에요...

    3. 1.35T는 vt40 cvt미션이, 1.6D는 6T45, 2.0T에는 6T50미션이 들어가던데, 대체 언제까지 보령미션을 고집할건지 참 노답인 것 같습니다.
  • 아방가르드 2018/11/29 08:28 #

    1. 뭐 일단 연비로 어필이 가능하긴 할텐데 한국사람들의 까다로운 NVH 입맛을 충족할 수 있을지는 조금 의문이죠
    2. 수입산 쉐보레차들 포함하면 어찌어찌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국내공장 살림살이는 더 팍팍하지겠네요 음..
    3. 이번 페이스리프트와 함께 2.0T에 9AT 적용을 기대했는데 아쉽죠;
  • 세피아 2018/11/28 09:35 # 답글

    그나저나 위의 비교표, 비교하려면 쏘나타 1.6 터보와 SM6 TCE를 비교대상으로 삼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말리부는 터보면서 쏘나타와 SM6은 왜 NA를...;;;

    저날 인스트럭터 중 1명이 현재 모터스포츠 해설을 뛰고 있는 L모 선수라던데.....;;;;
  • 아방가르드 2018/11/29 08:29 #

    말리부 1.3T는 사실 가격적으로나 성능적으로나 경쟁사 2.0NA 대응이죠
    쏘나타/SM6 1.6T는 출력도 가격도 말리부 E터보 대비 많이 높은..
  • 별바라기 2018/12/03 12:49 #

    쏘나타 터보 1.6이나 SM6 TCE 1.6이 훨씬 강합니다.

    오히려 이 둘은 2.4L 자연흡기 엔진에 대응하는 녀석들입니다. 반면, 말리부 1.35 터보는 2.0L 자연흡기에 대응하는 정도이구요.
    한국에서는 2.0L 세금 문제로 인해서 자연흡기 엔진이 주력이지만, 북미 시장에서는 2.4L 자연흡기가 주력이고, 그것을 다운사이징한 1.6터보, 그리고 2.0터보가 나오고 있습니다. 일본차들도, 북미 모델은 2.5L 자연흡기를 주력모델로 내놓고 있어요. 닛산의 알티마든, 토요타의 캠리든... (심지어 한국시장에서도 일본차는 2.0모델이 안 나옵니다.)

    한편, 8세대 쏘나타 들어서는 기존의 터보라인업을 모두 삭제하고, 2.4리터를 주력으로 내세우고, 2.0 터보는 쏘나타N에서 내놓는다는 소문이 있기는한데, 이렇게 되면, 세금 문제도 있지만, 그랜져 2.4와도 간섭이 생기기 때문에, 이건 좀 신빙성이 떨어지네요.
  • 흠냐뤼 2018/11/29 00:03 # 삭제 답글

    소음 진동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써킷에서 3기통 1.35T 몰아본 리뷰들 보면 페이퍼스펙과는 좀 거리가 있어서 "터보 개입이 빨리 시작되는 저속 저RM 구간을 지나면 힘이 여유롭지는 않다. 연비가 1순위인 구매자들에게만 추천한다"고 이야기하던데...왜 1.35리터 엔진 장착을 고집하는건지 모르겠네요. 북미에선 2019년 형도 여전히 1.5T엔진이고 이 엔진에 CVT적용했는데 말이죠.
    심지어는 저 엔진이 중국용 말리부에 들어가는 1.3~1.4L급 엔진하고도 배기량부터 차이가 나는 서로 다른 엔진으로, 세계 최초로 적용된 엔진으로 확인됬더군요. 이러다보니 경차나 A세그먼트 차에만 들어가던 3기통을 중형차에 넣어버린 걸 보고 오죽하면 "원래 크루즈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했던 엔진인데, 크루즈 단종되서 오갈데 없어지자 개발비 환수 및 불필요한 개발비 낭비 책임 회피 위해 억지로 말리부에 집어넣었다!"라는 그럴듯한 추측까지 나돌고 있으니...
    그리고 소비자들의 경우 연비가 최우선인 소비자, 엔진 파워가 최우선인 소비자들도 있겠지만 그 중간정도로 적당한 연비와 적당한 파워, 적당한 연비와 적당한 정숙성 등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도 있고 도리어 이들이 훨씬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양 극단에 있는 소비자를 위한 옵션은 준비하면서도 정작 대다수를 이룰 적당한 균형잡힌 차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파워트레인 옵션은 휑하니 건너뛰어버린다는게 도저히 이해가 안가네요.. 4기통 1.6T 정도는 선택지로 만들어 놔야 하는거 아닌지.... 1.35T를 선택하자니 3기통의 진동소음과 여유롭지 않은 출력의 압박이 있고, 2.0T를 선택하자니 가격대가 그랜저 2.4L랑 동일해져 버리는데....
  • 아방가르드 2018/11/29 09:16 #

    미국GM 말리부와 크루즈 모두 2019MY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는데, 프레스 릴리즈 자료를 봐도 저 3기통 엔진 쓰는 차는 없습니다.
    크루즈에 넣을거 대신 가져왔다는 설은 그래서 좀 약한듯 싶고..

    별도로 장기시승차를 받은 미디어가 없다면 모두가 인제스피디움 숏코스 2바퀴 주행과 0-80kph 드래그레이스밖에 못해봤을텐데,
    이것만 가지고는 차를 파악하기가 어려워서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정지상태에서 가속이 붙기까지의 NVH가 좀 애매하더군요.

    말리부 구입예정자 입장에서 돈이 넉넉히 있다면 역시 2.0T가 가장 좋은데, 말씀대로 대안으로써 그랜저의 존재가 막강하긴 합니다 =3=3
  • 흠냐뤼 2018/11/29 00:20 # 삭제 답글

    그리고 저 에어백 10개라는게 운전석 에어백과 조수석 에어백, 좌우 커튼 에어백, 1열과 2열의 사이드 에어백 등 총 8개의 에어백에 더해 앞좌석 무릎 에어백이 추가되어 총 10개의 에어백이라는데... 다른 건 그렇다 치더라도 무릎에어백보다 더 중요한 게 전복대응 롤오버 감지 에어백인거 같은데(다리보호 vs 두경부 보호 / 무릎쪽을 침범할 정도면 에어백이 공간 잡아먹는게 더 위험할 수도 있음)이건 여전히 없네요.. 임팔라에는 있는데 말리부에는 없었는데...
    그리고 저 에어백 10개가 전부 2세대 에어백이라던데.. 전에 에어백 세대 관련해서 난리쳤던 분들 이건 뭐라고 하시려나... 결국 승객 무게 측정 시스템도, 전복 감지 시스템도 없다는 이야기인데...
  • 아방가르드 2018/11/29 09:20 #

    구 말리부 때만 봐도 스마트 에어백임을 전면에 자랑했는데 점점 에어백에 별도 표현을 안하는걸 봐서는 2세대인듯 싶습니다.
  • ast 2018/11/30 01:34 # 삭제 답글

    원래 이번세대 말리부는 파워트레인이나 승차감에선 흠잡을곳이 없었죠.. 다만 내장질감이나 사용자를 전혀 배려하지않는 실내 버튼 배치는 ...
  • 아방가르드 2018/12/03 13:07 #

    그래도 마이링크 개선만으로도 이 차는 제법 한단계 업그레이드되었다고 봐줄만 합니다 .. 읍읍
  • ST 2018/12/02 02:05 # 삭제 답글

    그나저나 철수전문가이신 이번 GM 회장이 진행하는 일이라고는 철수, 폐쇄 이야기밖에 안들리던데.. 부평..창원 공장은 무사할지..
    오죽하면 GM에게 ㅌㄹㅍ가 "크루즈 안팔리면 잘 팔리는 차 만들어야"라고 일갈할까요...http://www.dailycar.co.kr/content/news.html?type=view&autoId=31601
  • 아방가르드 2018/12/03 13:07 #

    팩트폭격.. 읍읍
  • 2018/12/03 13:04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8/12/03 13:09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북북이 2018/12/04 14:55 # 삭제 답글

    차라리 말리부는 얼굴 바꾸고 엔진은 1.5T에 변속기만 CVT하고 실내디자인 바꾸고 셋팅만 가다듬어서 나오고
    1.35엔진은 크루즈에 얹어서 가격 좀 착하게 해서 재출시 했으면 어땠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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