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페블비치 콩쿠르 델레강스 - 3편 : 스쿠데리아 페라리 90주년 특별전 ├ 자동차 테마여행기




2019 페블비치 콩쿠르 델레강스는 엔초 페라리가 스쿠데리아 페라리 레이싱팀을 창립한지 90주년이 되는 해를 기념하여 골프장 넓은 구역에 페라리 신차 및 역사적으로 중요한 차들을 한꺼번에 모아 특별전시를 했습니다. 이만하면 거의 페라리 박물관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충분히 훌륭한 구경거리였는데, 한번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933 알파 로메오 8C 2300 몬자


1934 알파 티포 B (P3)

스쿠데리아 페라리 90주년에 왠 알파 로메오인가 싶겠지만.. 페라리 창업주 엔초 페라리는 스쿠데리아 페라리 레이싱팀을 만들기 전 1920년대엔 알파로메오 팀의 드라이버 활동을 했습니다. 1933년부터 경영난을 이유로 알파 로메오가 인하우스 레이싱팀을 철수시키고 스쿠데리아 페라리를 액팅 레이싱팀으로 삼으면서, 노란색 페라리 방패 로고를 단 알파 로메오 경주차들이 본격적으로 모터스포츠에 투입됩니다. 스쿠데리아 페라리의 역사엔 이 차들도 빠질 수가 없는 것이죠. 훗날 알파 로메오도 엔초 페라리를 기특히 여겨 팩토리 레이싱 디비전 알파 코르세(Alfa Corse)의 헤드로 앉히기까지 이르렀으나, 갈등 관계때문에 머잖아 엔초 페라리는 Auto Avio Costruzioni라는 회사를 따로 차려 떨어져나가게 됩니다. 알파 로메오와의 전 계약 관계가 좋지 않게 끝나 페라리 이름을 4년간 쓸 수 없는 여건에 처하여, 알파와 결별하고 만든 815라는 차는 페라리 뱃지를 쓰지도 못했지만, 2차 세계대전간 폭격을 맞아 공장을 재건하는 우여곡절 끝에 1947년 마라넬로에 공장을 짓고 비로소 125 S를 시작으로 페라리 이름이 붙은 차를 세상에 선보이게 됩니다.


1948 페라리 166 인테르 스포츠-코르사. 페라리는 창사 이래 처음 선보인 차가 경주용 목적으로 단 두대만 만든 레이스카 125 S일 정도로 모터스포츠에 미친 회사였는데, 166 시리즈부터 공도주행 가능한 대고객 시판차를 인테르(Inter) 라는 부가명칭을 붙여 만들었습니다.


1953 페라리 166MM


1951 페라리 166MM 베를리네타 르망. 166의 다양한 버전 중 MM은 밀레 밀리아(Mille Miglia; 1,000마일 주행 레이스)의 약자를 뜻하며, 위의 버전은 고속 직진주행이 긴 르망 레이스를 위해 쿠페형으로 몸집을 달리한 버전입니다.


1951 페라리 212 엑스포트


1952 페라리 212 인테르. 이름은 212로 같지만, 엑스포트는 정말 이름처럼 수출(export)을 위한 레이스카로 만들어졌고, 인테르는 위에 설명했듯 일반 고객 시판용 로드카였습니다. 목적에 따라 서로 디자인이 완전히 다른 것이 특징이죠.



1951 페라리 340 아메리카


1952 페라리 340 아메리카. V12 엔진을 쓰는 최고급 대형 그랜드 투어링카에 아메리카라는 이름을 썼는데, 그 첫 시작이 바로 이 340 아메리카입니다. 23대만 생산됐는데, 3군데의 코치빌더들이 서로 다른 디자인으로 외형을 만들었기에 위 차들도 이름은 같지만 생김새가 서로 미묘하게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1953 페라리 250 MM. 250이 붙은 페라리는 1952년부터 1965년까지 다양한 파생 레이스카 및 로드카를 낳으며 초창기 페라리의 유명세에 크게 기여하게 됩니다. MM은 앞서 166MM처럼 밀레밀리아 레이스 출전용으로 만들어진 차입니다.


1954 페라리 250 몬자



1958 페라리 250 테스타로사


1959 페라리 250 테스타로사. 50년대 외판을 장인들이 두들겨 만들던 시절 가장 아름다운 레이스카가 아닐까 싶습니다. 250 테스타로사는 특히 르망 우승 3회, 세브링 레이스 우승 4회, 부에노스 아이레스 우승 2회 등 페라리 20세기 레이스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차로 꼽힙니다.


1956 페라리 250 GT


1958 페라리 250 GT 베를리네타 (Passo Lungo)


1956 페라리 250 GT 베를리네타 (Passo Lungo)


1957 페라리 250 GT 베를리네타 (Passo Lungo)


1958 페라리 250 GT 베를리네타 (Passo Lungo)


1960 페라리 250 GT 베를리네타 (Passo Corto). 페라리 250에서 쿠페형으로 만들어진 차들은 디자인을 맡은 카로체리아별로 매우 다양한 개성을 뽐냈습니다.


1963 페라리 250 GTO. FIA 그룹3 GT카 레이스 출전을 위해 39대만 호몰로게이션 생산된 차로, 5천만 달러가 넘는 경매 낙찰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어마어마한 가치의 페라리입니다. 박물관에서도 보기 쉽지 않은데, 이렇게 야외에 아무런 바리케이드 없이 아름다운 경치에 두 대나 되난 250 GTO를 볼 수 있는 자리는 정말 페블비치 콩쿠르 델레강스가 아니면 없겠죠.


1963 페라리 330 LM. 프런트가 250 GTO와 너무 똑같아보여서 좀 특이한 차입니다. 이 차가 나오던 시기는 르망 레이스용 경기차들을 FR구동에서 MR구동으로 바꿔가는 단계에 있었기에, 활약상이 거의 없습니다.


1955 페라리 500 몬디알


1956 페라리 500 TR


1957 페라리 500 TRC. 500이라는 이름을 쓰던 차들은 12기통 콜롬보 엔진을 주력으로 하던 과거 모델과 달리 람페르디 4기통 2.0리터 엔진으로 다운사이즈된 것이 특징입니다. 페라리 500 시리즈는 당시대 레이스에서 매우 강자였으며, 규정 변화를 받아들이기 위해 매년 바디 디자인이 조금씩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955 페라리 750 몬자. 위의 500 시리즈보다 배기량이 더 큰 3.0리터 4기통 엔진을 썼으며, 250 테스타로사와 매우 닮은 유선형의 바디를 뽐냅니다. 2018년 페라리에서 500대 미만 수준으로 한정생산하기로 한 몬자 SP1(싱글시터) 및 몬자 SP2(2인승)도 60여년 전 750 몬자의 아름다운 오픈카울 바디를 모사한 것입니다.


1956 페라리 335 S. 1957 밀레 밀리아 레이스에서 엔트리넘버 531번 335 S 경기차가 타이어 펑크로 인해 관중석으로 차가 날아가면서 10명의 관중을 사망케 하는 사고를 내버렸는데, 이 일로 인해 이탈리아 밀레 밀리아 레이스가 영영 폐지되게 됩니다.


1958 페라리 412 S. 50년대 페라리로서는 이례적으로 미국 캘리포니아 페라리 딜러인 존 본 뉴먼의 개인 특별주문을 통해, SCCA 레이스에 나가기 위해 단 한대만 만들어진 차입니다.



1963 페라리 275 P. 275 P는 더 배기량이 큰 330 P와 함께 1964년 르망 24시 레이스에서 1,2,3 피니시를 차지했던 프로토타입 레이스카입니다. 이 행사 자리에는 없었지만, 330 P 시리즈가 영화 포드v페라리에서 포드 GT40과 경쟁을 펼치는 것으로 묘사된 페라리 레이스카입니다. 330 P들은 경주용으로 극소수 생산되기도 했지만, 사고로 인한 소실 또는 개조로 인해 최후기 330 P4 단 한대만 페라리가 인정하는 오리지널로 남아 있습니다.


1971 페라리 512 M


1972 페라리 312 PB


1999 페라리 333 SP. 페라리 프로토타입 레이스카들의 계보입니다. 갑자기 70년대의 312PB에서 90년대의 333SP로 확 건너뛰는 것이 특이해보일텐데, 실제로 페라리는 1973년을 마지막으로 F1에의 집중을 위해 프로토타입 레이스에서 20년간 철수하였기 때문입니다. 333SP도 영국 달라라와 손잡고 만든 차인데, 이 차 이후의 프로토타입 레이스카도 다시 백지 상태인 여건이죠.


1966 페라리 275 GTB 컴페티치오네



1972 페라리 365 GTB/4 컴페티치오네. 12기통 FR구동 GT 쿠페의 계보가 나란히 레이스용 컴페티치오네 바디로 전시되고 있습니다.


1987 스쿠데리아 페라리 F1-87/88C


1994 스쿠데리아 페라리 412 T1


1997 스쿠데리아 페라리 F310-B


2010 스쿠데리아 페라리 F10

시대별 스쿠데리아 페라리 F1 팀 머신들. 에어로다이나믹 및 안전/규정 등 특성을 맞추기 위해 점점 생김새가 복잡해져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요즘 개미핥기 코나 계단식 논마냥 앞코가 이상하게 생긴 최신 F1들에 비하면 2010년형 F10은 그나마 미남 수준이군요..


1981 페라리 512 BB LM. 베를리네타 박서, 즉 수평대향 12기통 엔진을 쓰는 쿠페 512BB의 레이스 참가용 개조형입니다. 리어 덕트가 메시형으로 워낙 시원시원하게 뚫려있어서, 그냥 척 보기에도 내부 구조물이 훤히 들여다보이는게 신기했습니다.


1989 페라리 288 GTO 에볼루치오네. FIA 그룹B 레이스 참가를 위해 호몰로게이션용으로 개발된 288 GTO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그룹B 레이스가 지나친 위험성 때문에 폐지되어 이 차는 정작 엔트리 넘버 한 번 제대로 달아보지 못하고 단 6대만 만들어지고 없어졌지만, 공차중량 940kg에 V8 2.9리터 트윈터보 659ps 엔진을 얹고 최고시속 362km/h를 낼 수 있던 이 차는 당대 페라리 최고성능이었으며, 머잖아 출시될 수퍼카 F40의 개발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1992 페라리 F40 GT. 페라리 좋아하는 분이라면 굳이 설명이 필요없을, 엔초 페라리의 유작이자 최초의 본격 페라리 수퍼카입니다. 보다 경주용 느낌 강하게 개조된 LM이나 컴페티치오네와 달리, GT 버전은 거의 로드카 F40에 데칼 좀 붙인 느낌..


1996 페라리 F50 GT. 로드카 F50도 실제 스쿠데리아 페라리 F1 머신용 V12 엔진의 배기량 및 한계RPM을 조절해서 얹은 파격적인 수퍼카였지만, F50 GT는 맥라렌 F1 GTR 등이 뛰는 BPR 글로벌 GT시리즈 참가를 위해 개발된 레이스카입니다. 탈착형 타르가톱 대신 에어 스쿱이 달린 고정형 루프를 붙이고, V12 엔진의 한계RPM을 10,500rpm까지 높혀 출력도 750ps로 뛰어오른 F50 GT는 프로토타입 전용바디로 개발된 333 SP보다 테스트 랩타임이 더 빠른 수준으로 많은 기대를 끌어모았습니다. 하지만 BPR 글로벌 GT가 FIA 월드 GT 챔피언십으로 바뀌면서 상황이 바뀌게 됩니다. 포르쉐가 약삭빠르게 911을 기초로 호몰로게이션 로드카 25대 판매 규정을 딱 맞춘 911 GT1을 들고 나왔고, 페라리는 349대 한정판매 수퍼카 기반 개조차에서 호몰로게이션 로드카를 25대 이상 추가 개발하기에 비용부담이 너무 크다는 판단에 레이스 참가 포기 및 F50 GT 프로젝트를 백지화해버렸습니다.


2015 페라리 FXX-K. 라페라리 기반으로 트랙 주행 전용으로 개조한 차입니다. 라페라리와 마찬가지로 하이브리드지만, 시스템 총출력이 1,050마력이나 됩니다. 엔초페라리 기반의 전작 FXX와 마찬가지로 30여대 극소수 한정판매에 가격도 30억이 넘지만, 차를 사도 마음대로 탈 수가 없습니다. 어차피 트랙 주행 전용 차량이라 공도 주행이 불법이긴 하지만, XX 시리즈 차들의 가격은 사실 자동차 자체라기보다는 차기 고성능 페라리 프로토타입에 대한 소수정예 테스트 프로그램 참여비에 가깝습니다. XX가 붙은 페라리들은 움직일 때 무조건 페라리 본사 전용 기술팀의 사전/사후 인스펙션을 거쳐야 하기에, 편의상 페라리 본사에 차를 보관하고 타고 싶을 때 가서 타는 사람들이 더 많다고 합니다.


페라리 355 챌린지 및 360 챌린지. 제가 너무 좋아하는 MR구동 8기통 자연흡기 페라리들인데, 워낙 쟁쟁하고 가치높은 페라리가 많다보니 빛이 바래버리는 느낌이군요. 챌린지가 붙은 페라리들은 일반 순정 페라리를 사서 가장 저비용에 할 수 있는 페라리 공식 원메이크 레이스 시리즈를 위한 개조차들입니다. 20년 전 355 챌린지도 겉보기엔 순정과 크게 다를게 없어보여도 저렇게 차 만드는데에 3만달러 정도 더 들었다고 합니다. 1993년 348 챌린지에서 시작된 페라리 원메이크 레이스는 지금까지 488 챌린지로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360, 430, 458, 488로 이어지는 GTE 클래스급 본격 레이스 개조차들.


2019 페라리 P80/C. VVIP 고객의 개인 취향에 맞춰 단 한 대만 만들어진 원오프 트랙용 차량입니다. 488 기반 커스텀카는 일본 페라리 진출 50주년을 기념해 만든 10대짜리 한정판 J50, F40의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SP38 데보라 등이 있지만, 이 차는 488 GT3 레이스카를 기본으로 한 트랙용 차량으로, 원오프 주문 접수 후 완성까지 소요기간이 4년으로 가장 오랜 시간 공들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어마어마하게 공격적으로 돌출된 앞/뒤 스플리터, 그리고 60년대 르망 레이스카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전용 디자인이 무척 아름답습니다.


이 자리의 모든 페라리는 원오프로 만들어진 P/80C를 제외하고 모두 바리케이드 없이 가까이서 마음껏 구경할 수 있었으나, FXX-K 에보는 페라리 VIP 전용 휴게공간에 전시되어, 저는 멀리서 카메라 줌 인을 당겨서 엿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FXX-K 에보는 에어로파츠가 더욱 공격적으로 설계되어 다운포스가 기본 FXX-K보다 23% 더 확보되고, 중량도 90kg 가량 더 가볍다고 합니다.


이제 역사적인 페라리들은 모두 다 봤으니 페라리 신차들을 구경할 시간..


페라리의 하드탑 컨버터블 포르토피노. 입문형 GT성향 페라리 컨버터블을 지향하며, 캘리포니아 후속모델입니다.


장화같이 생긴 특이한 4인승 슈팅브레이크 쿠페, GTC4 루소 T입니다. 4륜구동에 4인승이라는, 지난 페라리 역사상 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조합 "FF(Ferrari Four)"의 후속모델입니다. 디자인은 FF에서 크게 많이 달라지진 않지만, 뒷바퀴까지 미세하게 조향되는 사륜조향 4RM-S가 추가된 것이 특징입니다.


페라리 812 수퍼패스트. F12 베를리네타의 후속 모델로, 6.5리터 V12 자연흡기 엔진으로 800마력을 냅니다. 페라리도 이미 MR구동 라인업은 진작에 모두 터보차저가 달리고 있고,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채용에도 적극적인 모습인지라, V12 FR 쿠페 계보에서 순수 자연흡기 모델은 아마 이 차가 마지막이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듭니다.


페라리 488GTB의 강화 버전, 488 피스타입니다. 2017 FIA WEC GT 매뉴팩처러 챔피언 기념 리버리, 카본파이버 휠 등 넣을 수 있는 옵션은 모두 넣은 버전입니다.


MR구동 8기통 페라리의 계보를 잇는, 488GTB의 후속작 F8 트리뷰토입니다. 전작 488 피스타도 이미 충분히 무서울 정도로 고성능이었는데, F8 트리뷰토는 기본모델의 출력제원이 이미 488 피스타와 동일하게 720마력입니다. F8 피스타같은게 나온다면 얼마나 무시무시해질지 궁금해지는군요.


당시 행사 시점상 최신예 신차였던 SF90 스트라달레입니다. 페라리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V8 사륜구동 스포츠카는 시스템 출력이 1,000마력이나 됩니다.


https://youtu.be/dHOp-CbVUE4

200장이 훌쩍 넘는 사진과 설명들을 읽기 부담스러우시면 30분짜리 동영상 리뷰를 통해서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급하게 무거운 가방 짊어진 상태로 대본 연습 없이 즉흥으로 만든 영상인지라, 퀄리티가 조금 부족할 수 있지만 귀엽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클릭으로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페블비치 콩쿠르 델레강스의 컨셉트카 전시구역 소개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덧글

  • eggry 2020/02/10 00:29 # 답글

    그랑프리부터 내구레이스, GT에 로드카들까지... 엄청난 라인업 잘 봤습니다. 스쿠데리아페라리 100주년이 되도 굿우드에는 저거 반이나 모일까 싶을 정도네요 ㄷㄷㄷ
  • 아방가르드 2020/02/14 23:57 #

    굿우드는 달릴 수 있는 차들이 메인이 되다보니, 이 정도 라인업은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ㄷㄷ
  • 위장효과 2020/02/10 19:42 # 답글

    오! 휴가 다녀오신 겁니까!!!!
  • 아방가르드 2020/02/14 23:57 #

    사실 작년 여름에 다녀온건데 양이 너무 방대해서 지금서 올리고 있네요 ㅎㅎ
  • anywhom 2020/02/11 01:03 # 삭제 답글

    우와 진짜 전에 말씀하신것처럼 1,2편은 아무것도 아니었군요. 클래식 페라리들을 저렇게 한자리에 보고 오시다니.. ㄷㄷㄷ
  • 아방가르드 2020/02/14 23:57 #

    이제 점점 더 흥미진진해질 것입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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