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쏘울 부스터 EV - 제네시스 헤드레스트 교체 및 휠커버 도색 ┣ 마이카 다이어리


어느덧 보유 1년차에 달해가는 기아 쏘울 부스터 전기차입니다. 아파트 파워큐브 저속 또는 완속충전기로 야간에 꼬박꼬박 충전하고, 경기도 외곽과 서울 정도 동선에서만 왔다갔다하니 외부 공용충전소 이용할 일도 거의 없다보니 월 평균 주행 2,000km당 충전비 2~3만원 수준의 말도 안되게 저렴한 유지비에, 충전 스트레스조차 없이 너무나 만족스럽게 24,000km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선루프만 없는 풀옵션 사양이라 사실 돈 들일 것도 없어서, 출고하자마자 알로이 페달 교체, LED 실내등 교체 등으로 아주 살짝만 손을 봤는데, 최근 손을 댄 몇가지 변화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헤드레스트 교체입니다. 쏘울 순정 헤드레스트는 받침이 살짝 앞으로 기울어져 있어서 목을 지지하는 느낌이 좀 약하다보니, 장시간 운전하면 목에 피로가 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랑 비슷한 시기에 같은 차를 출고한 분한테서 아이디어를 얻었는데, 제네시스(2세대 DH, 현 G80) 헤드레스트가 머리부터 목 라인까지 알맞게 지탱이 된다고 해서 한번 구해봤습니다.

흔한 블랙컬러 인테리어였다면 경차든 대형차든 크게 색조가 다르지 않기에 고민없이 검정색용 헤드레스트를 구했을텐데, 베이지톤을 가졌지만 컬러명은 그레이투톤인 인테리어 컬러명상 어떤 헤드레스트를 골라야 할지 난감했습니다. 제네시스의 그레이 컬러가 진짜 회색빛 인테리어라면, 그야말로 헤드레스트와 의자 본체 색이 서로 다른 이상한 느낌이 될 수 있으니까요. 다행히 동사의 니로 전기차에 제네시스용 그레이 가죽 헤드레스트를 꼽은 사례를 전기차 카페에서 발견했는데, 색 톤이 잘 맞는것 같아서 저도 고민없이 제네시스 헤드레스트를 주문했습니다. 모비스 홈페이지에서 품번을 조회하면 전국 몇몇 시트 전문 협력점들의 연락처정보가 나오는데, 그쪽에서 전화주문을 통해 택배로 받을 수 있습니다.


현대 제네시스(DH)용 가죽 헤드레스트 품번은 아래와 같습니다. 품번 뒷자리 1000을 1500으로 바꾸면 제네시스 G80이라는 이름으로 바뀐 페이스리프트형 모델부터 들어가는 나파가죽 적용 헤드레스트가 된다고 하는데, 그레이컬러의 실착 사진을 본적이 없어서 그냥 안전하게 DH용 가죽 헤드레스트를 주문하기로 했습니다.
그레이 : 88700 B1000PPS / 블랙 : 88700 B1000PPR


헤드레스트의 교체과정은 매우 쉽습니다. 의자 기울기를 뒤로 젖힌 상태에서 높이조절용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위로 쏙 뽑아올리면 빠지고, 새로운 헤드레스트를 꽂아넣으면 됩니다. 다행히 타차종 부품임에도 호환이 잘 되고, 컬러도 비슷합니다. 지금까지 몇명 태워봤는데, 색이 달라보인다는 의견을 주신 분은 전혀 없었습니다.


제네시스 헤드레스트는 뒤통수부터 목을 포근하고 알맞게 감싸주는 느낌이 아주 좋습니다. 순정이 진작에 이랬어야 했다는 느낌이 들 정도네요. 가운데 폼을 눌러봤을 때의 느낌도 쏘울 순정이 너무 딱딱했다면, 제네시스 순정은 좀더 부드럽습니다. 가격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두개 다 해서 9만원 미만으로 기억하는데, 장거리 주행이 많은 쏘울 차주분들께는 특히 장착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다음으로는 이 차를 타는 내내 안 예뻐보이던 휠을 손볼 시간입니다. 친환경차들은 에너지 회수를 통한 효율 극대화를 위해 회생제동 기능이 들어가 있어서 브레이크 방열기능은 중요치 않다보니, 오히려 휠의 구멍을 최소화하여 공기저항을 최적화합니다.


그런데 휠에 정말 구멍만 조그많게 내면 휠 자체가 보기에 너무 답답해보이고 못생겨지기에, 여러가지 투톤 장식과 디자인적 착시로 휠을 멋지게 꾸밉니다.


(현대 코나 18인치 순정휠타이어로 합성해본 예시)


다만 쏘울 부스터 EV용 17인치 휠은 돌기 모양으로 멋을 내긴 했지만, 은색 커버가 차자히는 면적이 너무 많다보니 보기에 답답해보이는 것이 어쩔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18인치로 인치업을 하자니 전비효율 하락을 감당하기 힘들어보였고, 17인치를 유지하면서 휠만 바꾸는 것도 결국 비용손실을 최소화하려면 중고휠을 찾아야 하는데, 사용이력이 불확실한 휠로 바꾸는 것도 좀 찝찝한 일이죠. 그래서 K5 하이브리드, 쏘나타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용 17인치 휠 중 적당히 쓸만한게 있을까 고민만 하다가..


쏘울 휠 옵셋 제원을 파악한다고 어떤 분이 휠을 빼서 뒤집고 사진을 찍어올렸는데, 휠 뒷쪽으로 나사구멍으로 추정되는 것들이 20개나 나 있었습니다. 그걸 보고 휠 바깥쪽 은색 부분이 분리 가능한 커버가 아닐까 생각됐었죠. 그리고나서 전기차 동호회에서 사례를 서치하다가 휠이 파손된 사진을 발견했는데, 휠 바깥쪽에 충격을 입으니 커버만 떨어져나갔고, 제가 생각했던것같은 나사구멍이 보이는데, 은색 파츠는 제가 생각했던대로 분리 가능한 커버였습니다. 2세대 쏘울(PS) 때도 18인치 체인저블 휠이 있어서, 스포크 부분만 여러가지 색깔로 바꿀 수 있는 구성이 있었기에 유추했던 점인데 역시나군요..


은색 휠커버 부위만 포토샵으로 쓱쓱 은색 부분만 대충 검게 칠해보니 보다 휠이 얇고 스포티해보이는 느낌이 살더군요. 휠커버만 떼서 블랙 컬러로 도색하는 작업을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상상했던대로 휠커버는 휠타이어를 뺀 상태에서 십자드라이버로 쉽게 분리 가능했고, 휠 전체에 대한 도색이 아니라 휠커버 부속만 따로 칠하는 작업인지라 타이어를 휠과 분리할 필요도 없고 작업이 생각보다 수월했습니다. 도색은 유광블랙 플라스티딥으로 진행했으며, 도색된 커버를 끼워보고나니 두근두근..


훨씬 멋져보입니다. 검정색으로 처리되니 멀리서 보면 그냥 구멍 넓게 뚫린 5스포크 휠같아보이고, 가까이서 봐도 투톤 디자인의 최신 휠같이 날렵해보입니다.. 휠타이어를 빼야하는만큼 리프트 없이는 작업이 어렵긴 하지만, 그래도 휠 전체 도색보다는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차에 멋을 낼 수 있어서 추천드립니다. 마음에 안들면 휠커버 하나당 1,980원짜리 다시 주문해서 바꿔끼면 될 일이니까 부담없기도 하고요.


그리고 인스타 광고 보고 만들어본 자동차 커스텀 일러스트 열쇠고리. 트렁크에 플로팅 타입으로 멋을 낸 부분이 잘 표현되진 않았지만, 전반적으로 예쁘고 귀엽게 실차의 모습을 잘 재현한 것 같습니다. 전기차 번호판 컬러로 번호판과 전화번호도 만들어넣으니 발렛으로 차 맡길 때 견출지 스티커가 붙을 일도 없고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출고 1년차 더 멋져진 쏘울 부스터 전기차의 새로운 프로필사진으로 포스팅을 마무리해보겠습니다.


덧글

  • W16.4 2020/03/17 16:47 # 삭제

    1. 한때 저런 머리받침이 유행했는데, 워낙 불편해서인지 다시 바뀐 듯 합니다. 볼보 S40 목받침도 저런 걸 보면, 나름 머리/목 보호에 도움 되나 봅니다.

    2. 배터리 성능은 얼마나 떨어졌나요?

    3. 매달 충전량을 보니, 겨울 > 여름 > 봄/가을 이군요. 겨울엔 난방이 전기를 먹고, 여름엔 냉방이 먹어서 이런 건가요?

    4. 현기 순정부품은 정말 싸군요. 르쌍쉐도 좀 배우길.
  • 아방가르드 2020/03/19 00:46 #

    2. 1년차 보유시점에서 배터리 자체의 성능저하는 거의 보이지 않는데, 다만 전열을 일으켜 히팅을 하는 겨울철 전비효율은 봄/가을보다 많이 떨어지긴 했습니다.
    3. 봄/가을은 공조장치를 안 쓰고 달리기에 효율이 제일 좋고, 겨울은 내연기관차와 달리 히팅을 위한 열 확보를 순수하게 전기에너지를 통해서 만들기에 겨울철 전비가 제일 안 좋습니다. 에어컨으로 인한 전비하락은 생각보다 엄청 크진 않았습니다.
    4. 규모의 경제를 무시할 수 없긴 하죠.
  • crowbar 2020/03/17 17:12 #

    고오급 차량은 앉아서 머리 기대보면 차이를 알 수 있지요
    그깟 헤드레스트 얼마한다고...라고 할수도 있겠지만
    제조사는 차급의 차이를 둘 수 밖에 없으니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 아방가르드 2020/03/19 00:47 #

    가격대가 저렴한 차여도 헤드레스트가 편했던 차는 르노삼성이었던 것 같습니다..만은 그쪽은 헤드레스트 빼고 맘에 안드는게 꽤 많.. 읍읍
  • 세피아 2020/03/21 20:01 #

    역시 더럽게 싼 현기 순정부품.. ㄷㄷㄷㄷㄷㄷ
  • 아방가르드 2020/03/23 13:58 #

    이 맛에 일상용 차는 타사 차는 항상 선택지 밖으로 빠지게 되는..
  • 박성호 2020/05/30 02:34 # 삭제

    혹시 헤드레스트 듄 베이지색상 품번아시나요?
  • 아방가르드 2020/05/31 21:34 #

    그건 저도 잘 모르겠네요..
  • naver.com 2020/09/16 08:50 # 삭제

    헤드레스트....누가봐도 색깔이 다른데....
  • W16.4 2020/09/23 19:43 # 삭제

    때 타고 햇빛에 바래면, 구별이 안 될지도요?
  • 모하리 2021/01/14 10:15 # 삭제

    일러스트 키링은 어디서 구매하셨나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애드센스 가로


검색이랑방문자수랑등등

공지사항 겸 방명록 게시판 (링크)

『실시간 접속자 수』


contact to
carrera@hanmail.net

2018 대표이글루_auto

2017 대표이글루_auto

2016 대표이글루

2015 대표이글루

adsense

통계 위젯 (화이트)

1283
660
11924973